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이수형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일단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현존하는 기업 중 구글의 혁신성과 조직 내 창의력을 배가하는 방법적 측면에서 이를 앞선 기업은 없다. 따라오거나 모방하는 기업은 충분히 있지만, 이마저도 많은 건 아니다. 구글은 시작부터가 남달랐다. 알고리즘의 혁신은 기존 검색 시장을 새롭게 재편했고, 대부분 이미 포화된 시장에 헛된 도전이라는 인식을 불식하며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솟았다. 구글은 복지가 잘된 기업으로 손꼽히는데 이는 양질의 인재, 잠재력이 높은 구성원 확보에 더없이 큰 당근으로 작용하고 있고, 실제로 IT업계는 혁신성이 내재된 인재가 기업의 전 재산이라 할 수 있으므로 그런 차원에서 기본 전략을 제대로 고수하고 있는 셈이다. 구글의 행보는 항상 우리를 놀래킨다. 검색이 세계인의 손가락 밑에 있다보니 데이터베이스가 저절로 쌓이고 이는 인플루엔자 같은 질환이 전 세계에 어떤 속도로 어떤 방향으로 퍼지는지마저 가늠할 수 있는 정량적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세계 고전을 전부 스캔하는 다소 무모한 도전도 이미 완결에 가까운 결실을 만들었다. 인류의 지적 자산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시도는 정말 대단한 전환점이 아닐 수 없다. 구글 글래스는 손을 쓰지 않고 모든 행동을 음성으로 명령하고, 대신 자유로워진 손으로 다른 업무에 멀티태스킹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치 인류가 직립보행하면서부터 뇌의 용적이 커지고 지능이 발달한 양상과도 유사하다. 구글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이메일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심지어 광고하나도 매력적으로 만들고자 늘 노력한다. TED나 IT업계 콘퍼런스를 참여해보면 이구글 출신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사내 연구실에서 자유로운 발상으로 시간을 보내도록 독려받아 더욱 멋진 아이디어가 구글의 진화를 앞당기고 있다. 시장을 키운다는 전략으로 구글은 풋익은 기업의 기술을 통째로 구매해 따로 키워나간다. 중소기업의 상생 구도를 만들기도 하고, 경쟁을 배가하며 시장을 확실히 키워왔다. 로봇, 무인자동차 등 앞으로 구글이 보여줄 혁신은 무궁무진하다. 이 책에서 소개된 내용도 이미 지나간 이야기다보니 진정한 구글은 너무나도 멀리 있는게 아닐까 싶다. 역시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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