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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는 사람 글읽는 사람 - 과학적으로 읽고 논리적으로 쓴다, 텍스트 메커니즘
구자련 지음 / 다섯번째사과 / 2014년 11월
평점 :
글의 구조를 영문에 비교해 이해를 돕는 부분이 신선했다. 한글이나 외국어나 구조는 있기 마련이다. 문법이 있어야 글의 논리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우리 뇌에 입력되는 형태를 띤다. 그런 점에서 작가의 말마따나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도 모두 구조 중심으로 글을 파악해야 직접 글을 쓸 때 방향을 잡을 수 있다. 텍스트란 결국 이해를 얼마다 쉽게 돕느냐, 그러나 그 과정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뤄지느냐를 다룬다. 어떤 사실을 설명하는데 엄청나게 많은 어휘를 깃들인다면 어떻게든 이해시키는 데 성공할 수는 있다. 물론 지루해서 그걸 그만 두는 최악의 경우도 있겠지만, 하고자 한다면 융단 폭격급으로 어휘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이해의 틈을 지속적으로 메울 수 있다. 하지만, 텍스트란 효율을 지향한다. 간단하면서 한 번에 이해하는 방향이 텍스트가 있는 이유다. 몸짓, 그림으로 설명한다고 가정한다면, 어지간한 내용은 이해시킬 수 있어도 시간이 엄청 많이 소요된다. 그런 점에서 효율을 배제할 수 없는 텍스트는 글쓰는 사람과 글읽는 사람 간의 약속을 전제 하에 움직인다. 작문만이 문제가 아니다. 사실 읽고나서 바로 이해하는 역량이 어쩔 때는 더욱 중요하다. 상대가 엉망진창으로 쓴 글, 대부분 기술서라든가 멋있어 보이려고 엉뚱한 어휘를 다량으로 나열한 글을 대할 때는 그 사람의 글쓰는 방법과 의도를 꿰뚫어야 핵심에 다가갈 수 있다. 생각보다 그런 글이 세상에는 많다. 영어도 마찬가지다. 어휘를 잘못 쓰거나 쉼표를 잘못 찍으면 이해가 전혀 안되는 글이 그렇다. 책의 말미에 등장하는 사례는 저자가 앞부분에서 설명한 글의 구조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분석하고 있어 함축적으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단박에 알아들을 수 있어서 의미가 깊다. 논리적인 글쓰기는 하루아침에 완성되지 않는다. 글쓰기는 글읽기와 상당히, 어쩌면 근본적으로 다른 뇌 기능을 요하는지 모른다. 인식과 응용이라고 해야 옳을까. 안다고 다 아는게 아닌 게 바로 글읽기와 글쓰기의 연결이다. 많은 책을 읽을 수록 소재와 어휘가 풍부해져 유리한 점은 있지만, 역시나 직접 써보지 않고는 그 지식은 읽기에만 유용한 지식으로 남는다. 빠르게 책을 이해할 수 있는 유리한 이점을 지닌다. 이 책을 통해 글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글의 구조를 알고 다시 글을 써보며 변화된 기술과 이해력을 체험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