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사회 - 소비자 3.0 시대의 행동 지침서
마크 엘우드 지음, 원종민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한국도 한 때, 물론 미국은 지금도 그런 모양이지만, 쿠폰 북이 대학가에 엄청나게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길거리에서 나눠주는 쿠폰북이 없어져 할인 받을 기회를 잃었다고 여자친구와 함께 안타까워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자 할인해주는 음식점을 피해 정가만 받는 가게를 찾은 기억은 할인 사회의 이면을 말해준다. 바로, 할인은 경쟁력을 위해 필요한 수단이었던 셈이다. 미국인이 아주 좋아하는 일요신문에는 대수의 할인 쿠폰이 포진해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그정도의 열풍은 불지 않았지만, 비슷한 형태로 아직까지 진행 중인 오케이 캐쉬백 시스템을 거론할 수 있겠다. 적립금을 현금처럼 사용하는 시스템이 한국에는 더 많다. 결국, 할인이 현물화된 셈이니 다름은 없지만, 미국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기회로 할인 사회는 우수한 소재다. 저자는 저널리즘의 중립적 감각으로 시장에서 발생하는 할인을 추적했고, 우리가 간과하던 내용을 꼬집어줬다. 예를 들어, 우리가 전혀 눈치챌 수 없는 재고와 판매자의 수당을 이야기해줬는데, 한국과는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일부 영역에서는 해당된다. 핸드폰 판매점, 보험외판원 등 할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할인의 권한을 일부 이용해 판매를 성공으로 이끌어 수당을 받는 구조면에서는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재고 관리 차원에서 가장 재고가 많은 물품을 권하는 건 상식이지만, 백화점에서는 재고가 없더라도 요구하면 구해주거나 본사의 유통망을 이용해 며칠 후 배송해주기도 한다. 한국이 IT와 유통 분야에서는 미국의 넓은 영토에 비해 더욱 촘촘하고 꼼꼼한 배송와 유통망이 있으니 이 정도의 차이는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할인 사회라는 관점은 홈쇼핑에서도 일부 관찰할 수 있다. 무조건 싸다는 말을 안 하는 방송이 없다. 최고의 기회이자 이보다 저렴한 가격은 없다는 식으로 고객을 매혹한다. 사실 싸기도 하다. 쿠폰에 열광하는 미국 사회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 책의 마케팅적 역할도 상당히 이용해볼 가치가 있다. 미국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쿠폰은 자주 등장하며, 이제는 위치저장형 쿠폰 발생 시대가 도래해 이러한 장면도 세대가 지나면서 급속히 사라질 전망이다. 중국이나 일본 사례도 소개한 저자덕분에 미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할인 현황도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세상의 할인 게임은 지혜롭게 이용한다면, 더욱 경제적으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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