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 |로열티 3.0 = 동기 + 빅데이터 + 게임화 전략|
라자트 파하리아 지음, 조미라 옮김, 김택수 감수 / 처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빅데이터를 게임화 전략에 접목하여 더욱 우수한 마케팅 기법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겠다는 발상이

마음에 들었다. 게임화는 동기과 매우 뚜렷하다. 더 나은 단계로 올라서면 없었던 능력이 생겨 새로운 권력화가

가능하고, 지배욕구 및 경쟁에서 앞서는 쾌감으로 실생활에서는 맛볼 수 없는 면을 대리 충족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빅데이터를 게임화하는 전략은 마케팅에 선순환적 변화를 몰고 온다. 저자의 경력도 매우 확실하다.

IDEO에서 근무한 자에게는 100% 장담할 수 없어도 창의력은 확실히 보장할 수 있다.로얄티가 가장 큰 관점인데

발전 과정을 보면 끄덕일 수 있는 대목이 매우 많다. 포인트 적립이 아직 대세인데, 이런 시대도 곧 종언을 고한다고

한다. 바로 빅데이터와 연동한 마케팅 기법이 등장하여 고객이 빠져나갈 수 없을 만큼 매력을 느끼는 게임화된 마케팅

웨이를 접목할 것이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게임을 해봐서 안다. 중독처럼 빨려들어가는 그 힘에는 바로 재미와 흥미가

있다. 일단 빅데이터로 고객의 취향이 접수되고 분석완료된 상황에서 이를 통해 우월적 지위로 게임화의 흥미까지 덧입힌다면

가히 완벽에 가까운 마케팅이 된다. 문제는 어떤 식으로 게임화할 것이냐다. 적립에서 벗어난 다음 단계의 고객 충성도 유지는

아마도 우리가 즐겨하는 게임에 숨어있지 않나 싶다. 대부분의 마케팅은 경험으로 이뤄지고 있다. 몇번의 구매로 포인트의

이점을 이용하기보다는 자신이 SNS에 올리고 그것을 통해 자신과 브랜드의 일치점을 자발적으로 찾음으로써 그간 행해지던

일반적 광고와 수동적 구매에서 벗어나 완전히 주체적인 구매가 이뤄진다. 이는 개성과 정체성을 머금은 발전적 구매 패턴으로

기능하며, 주변 사람들과 공유의 발로로 관계 지속의 근간을 마련하고 기반이 된다. 게다가 IT업계의 근접성이 이미 생활 곳곳에

배어든 마당이라 빅데이터의 정보 순도는 더욱 높다. 활용의 방책이 게임화라는 점이 이 책의 핵심 주제다. 흥미없이는 구매가 쉽게 발생하지 않는다. 제품의 기능이 점차 비슷비슷해지고, 심지어 3D프린터의 등장으로 제품 판매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인 만큼 브랜드와 충성도의 양측을 모두 잡는 비기가 필요하다. 게임화와 빅데이터의 조우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저자는 로얄티 3.0이라고 칭한다. 배울 내용이 많고, 앞으로의 변화 양상을 미리 그려볼 수 있는 기회로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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