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의 힘 -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계획의 힘’을 키워라!
고봉익 외 지음 / TMDbooks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고 너무나 방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다.

교육에 관심이 많기에 언젠가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자리로 돌아가게 될 수도 있고, 내가 학부모가 되어 아이들을 지도할 수도 있고, 나 또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으면 안되기에 이 책은 나에게도 절실히 필요한 책이었다.

사실 처음엔 공부계획, 단순한 플래닝 짜는법, 시간관리 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안내서인줄 알았다. 그런데 기대이상었다. 단순한 플래닝 책이 아니었던 것이다.

나중에 아이가 학교에 입학한다면 저자가 운영하는 곳에 데려가 직접 강의를 듣게 하고 싶을 정도였다. 이 책의 핵심은 '내면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감동으로 공부하라'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나 자신'을 알아야하고, 비전과 미션을 발견해야 하며, 그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잘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최선을 다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며 느꼈던 것은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이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부분 학원과 부모님의 플래닝하에서 본인의 주체성을 잃은채 시간까지 컨트롤 당하고 있었다.

결국 이렇게 할당된 공부만 하는 학생들로 인해 하버드대의 낙제생 대부분이 한국인이라는 오명을 쓰게 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은 '스스로' 공부하는 주체가 되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

모든 학생이 본인의 비전을 찾고 미션의 사명을 감당하는, 그래서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게 아주 친절하게 도와주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플래닝은 크게 5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목표- 전략- 시간배치- 실행- 피드백이다.

실제 플래닝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목표를 발견하고, 열심히 전진해 성적을 올리고, 소위 말하는 좋은 대학에 들어간 수많은 학생들이 사례들이 실려있어 충분히 학생들이 읽고 귀감이 될 것 같다.

 

우선 플래닝의 가장 첫번째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인 '목표'부분에서는 학생들이 '왜'  공부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표가 있으면 슬럼프가 와도 공부를 하다 지치더라도 다시금 나를 발견하는 방법과 비전과 미션을 설정하는 방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적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학생들이 직접 글로 작성해가며 자아탐구를 할 수 있도록 별도의 메모칸도 마련되어 있다.

 

p77

자신의 인생에 대한 장기로드맵을 작성해 보자.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단계별로 어떤 일들을 해나가야 하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나면 발걸음이 달라진다

 

p107

이 책은 멋진 미래를 위한 1차적인 목표를 '공부'에 두고있는 친구들을 돕기위해 만들어졌다.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치밀하게 준비했기에 단계대로 따라오면 공부를 잘할 수 밖에 없도록 해주는 놀라운 책이다.

 

목표단계에서는 학생들을 경쟁자를 밟고 올라서는 기술이 아닌 스스로의 꿈을 이루기 위한 건강한 계획을 세우고 익히게 된다.

 

2단계인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세우는 것으로 말한다.

이 단계에선 지나간 성적표를 보고 '나'를 분석한 후,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통해 전략적인 과목

(효자과목)의 성적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주목할 만한 각 과목별 전략적 공부방법, 시기별 공부전략, 학기중/방학중 공부방법, 그리고 시험준비방법들이 정말 자세하게 소개되어있다.

중,고등학생들은 이 전략단계를 여러번 읽으면 도움이 정말 많이 될 것 같다.

 

3단계인 시간배치에서는 '시간관리'의 중요점을 설명해주고, 시간일기를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이 일기를 쓰게되면 내게 주어진 시간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고 한다.

 

p202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그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그냥 흘러가버린다.

자신이 사용한 시간을 눈으로 직접 보면, 자연스럽게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이 이만큼이구나.'라고 생각하며 시간의 한계를 인식할 수 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시간을 의미 없이 보내며 낭비하지는 않게 된다.

 

4단계인 실행에서는 도전3.7.21 습관 프로젝트가 소개되는데, 이 프로젝트에서는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해주고 있다. 어떤 습관이든지 3주동안은 꾸준히 해야하는데, 이 습관을 잘 형성하게 하기 위한 단계인것이다.

 

마지막단계는 피드백 단계이다. 피드백을 통해 지난번에 수립했던 계획들이 잘 실행되었는지 돌아보고 다음주의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 똑똑한 과정을 계속 반복하여 거친다면 성적은 물론 우리의 인생도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만약 내가 학창시절에 이 책을 만났다면 어떠했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공부하는 학생들이 이 책을 읽으면 분명 인생을 바꿀만한 그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음을 이야기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