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랫폼의 생각법 2.0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포스트코로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책들을 읽어오면서 '플랫폼'이란 단어에 대해 자주 접하게 되었다. 그런데 플랫폼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잡히질 않아 유튜브로 영상을 찾아보던 중 마침 이 책의 저자이신 이승훈 교수님께서 1년전쯤 인터뷰하신 내용을 보게 되었다. 내가 그동안 플랫폼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너무도 쉽고 명쾌하게 풀어내 주시는 걸 보곤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그리고 이승훈 교수님께서 2018년에 집필하신 플랫폼의 생각법에 플랫폼 기업에 관한 내용을 많이 담아내서 [플랫폼의 생각법 2.0]이 출간되었다. 실패한 기업의 플랫폼과 성공한 기업의 플랫폼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1등 플랫폼 기업들의 생각은 어떻게 다를까? 플랫폼 기업들에 대해 궁금했던 것이 많았기에 이 책을 아주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텐센트, 알리바바, 마이크로소프트
위에 열거된 기업들이 바로 세계 7대 플랫폼 기업이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플랫폼 기업들의 특징을 보면 수익을 극대화하는 기업가치보다는 사용자 중심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가치를 추구하고 사용자들이 중심이 되어 서로 참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싸이월드가 왜 우리의 추억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최고의 플랫폼 바이블]이라 할 수 있듯이 플랫폼에 대한 모든것이 담겨있다.
책의 구성은 총 8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1장에서는 플랫폼의 생각을 양면시장과 경쟁전략, 추구하는 가치와 어떻게 구분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서술되어 있고 그 구분법이 연장되어 2장, 3장, 4장으로 나뉘어 진다. 지식의 검색하는 구글, 미디어 플랫폼인 페이스북, 영상으로 모든 사용자를 연결하는 유튜브는 광장 플랫폼으로 구분되어진다. 광장 플랫폼은 완전한 개방을 추구하고 운영자의 개입이 최소한으로 되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은 시장 플랫폼으로 설명되는데 광장 플랫폼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거래가 발생된다는 것이다. 3장에서는 아마존과 공유경제 플랫폼, 음식 배달 플랫폼에 대해 다루어 준다. 4장에서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플라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해주는데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반복해서 읽다보니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5장과 6장에서는 한국과 중국 기업의 플랫폼에 대한 내용, 7장에서는 내가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었던 [플랫폼의 미래] 에 대해서, 그리고 8장에서는 구독경제와 플랫폼에 대해서 정말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책을 읽으며 플랫폼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고 플랫폼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하며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는지, 그들이 왜 그렇게 잘 될 수 밖에 없었는지 고개를 끄덕일 수 있었다.
플랫폼과 플랫폼 기업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 플랫폼의 미래가 궁금한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 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