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당신의 문해력 (워크북 포함 한정판)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EBS 당신의 문해력 시리즈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김윤정 글 / EBS BOOKS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얼마전 난생 처음으로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독서토론에 참여하게 되었었다. 강사님께서 책을 한 권 정해주시면 3일동안 책을 읽고 서로 나누고 토론을 하는 시간이었다. 

인문, 과학, 사회, 경제, 그림책, SF소설, 고전등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책을 읽었는데, 나는 그 때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되었었다. 그동안 책을 많이 읽는다고 자부하며 지적인 허영심마저 있는 나였는데, 독서토론을 하며 그런 허영심이 산산조각난 것이다. 고전을 읽을때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읽었던 부분을 읽고 또 읽고, 결국 수업시간에는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었다.

다른 분들의 토론내용을 들으니 나와는 정말 내공자체가 다르기도 했다.

도대체 나는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를 수없이 되뇌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문해력'의 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육방송에서 방송되었던 [당신의 문해력]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문해력' 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 것 이다.

 

본 방송을 제대로 시청하지 못하고 뒤늦게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생길때쯤 짧막한 영상을 몇 편 보았었는데, 엄청 충격을 받았던 것 같다. 우리 아이들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교육은 문해력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파급력이 컸던 것 같다. 방송을 못봐서 아쉬운 마음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방송보다 더 자세하게 문해력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의 초반에는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우리 아이들에게 문해력 교육을 시켜줘야 하는 이유가 너무나 분명했고, 나 또한 어려운 고전이나 문학책을 읽을땐 이해력이 부족했는데, 그 이유가 바로 학창 시절에 책을 제대로 읽지않아 문해력이 부족했던 것이다. 정말 다행인건 문해력은 지금부터라도 읽기를 꾸준히 하면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문해력에도 골든타임이 있는줄 알았는데 언제든 좋아질 수 있다는 말에 책을 읽으며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영유아기인 우리 아이들을 위해 앞으로는 '소리내어 책 읽어주기'를 한 후에는 꼭 말놀이라는 놀이를 통해 문해력의 씨앗을 심어주려고 한다. 그동안은 책 읽어주기에만 공을 들였었는데 그 후의 독후활동이 부족했던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간단하게 소리와 음절을 이용한 말놀이를 하는 방법들이 책에 담겨있어서 아이들과 매일 저녁에 같이 실천해야겠다. 그리고 초등학생 아이들과 청소년을 위한 문해력 향상 방법이 나와있는데, 초등학생 아이들을 위해서는 아이의 수준에 맞춘 개별적인 방법이 좋다는 걸 알게되었고, 청소년에게는 어휘력 향상이 문해력의 키워드라는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요즘 나의 큰 걱정거리인 디지털키즈에 관한 이야기를 뒷부분에서 다루

어주는데 벌써 디지털키즈가 되어버린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하면 다시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로 만들 수 있는지 여러 방법이 나와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나도, 우리아이들도, 그리고 모두가 조금만 노력한다면 문해력이라는 살아가는데 있어 꼭 필요한 능력을 가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문해력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