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글쓰기 맛있는 글쓰기 15
권혜진 지음, 김혜연 그림 / 파란정원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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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육아, 도서관육아, 독서교육에 관한 책을 읽다보면 독서의 정점과 마무리는 글쓰기로 연결이 된다는 걸 알게된다. 진정한 독서는 책을 읽음으로 끝나는 게 아닌 글쓰기로 다시 시작되는 것이다. 내 생각을 정리하고, 견문을 넓히고,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선 글쓰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독서법에 관한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깨닫게 되었다.

 

초등학생 시절, 나는 참 신기한 아이였다.

책을 좋아하지도 않고 잘 읽지도 않는 아이였는데 이상하게 글쓰는 건 좋았다.

교내, 교외 백일장을 가리지않고 늘 출전했고 항상 가장 좋은 상을 받아왔다.

내가 글을 참 잘 쓰는 사람인 줄 알았다.

그런데 고등학생때 전국대회 백일장에 나가서 내 실력을 객관적으로 알게 되었다.

당시 최우수상을 받았음에도 심사평에선 내 글이 논리력이 매우 부족한 글이라며 혹평을하셨기 때문이다.

스토리와 연출력은 내 글이 탁월했지만, 논리력이 부족해서 대상이 아닌 최우수상을 주셨다고 했다.

그때부터 글을 쓸땐 논리력이 참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그 이후에도 나는 논리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다.

아무도 내게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고, 어렸을때부터 그냥 논리없이 막 쓰는 글을 습관을 가진 내게 갑자기 논리성을 요하는 글을 쓸 재간이 없었던 것이다.

그 후로 펜을 놓게 되었고, 글을 쓰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어렸을때부터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워줄 수 있는 글쓰기를 가르쳐 주고 싶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코로나로 인해 집콕하는 아이와 부모님들을 위한 정말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독후활동을 해주곤 하는데, 여러 재료들을 준비해 만들기를 해주는 게 여간 힘든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이제부턴 아이들도 조금 컸으니 글쓰기를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했다.

책육아에 관한 책을 많이 읽었지만 아무래도 독서법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고, 글쓰기가 중요함을 강조했지만 그 내용엔 한계가 있었다.

아직 글쓰기가 익숙치 않은 아이들을 위해 참고할만한 책이 필요했는데, 이 책에 정말 정리가 잘 되어있었고, 좋은 가이드가 많아서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좋은 글쓰기 교본이 된 것 같다.

 

이 책은 생각을 정리하는 일기쓰기 방법과 생각을 표현하는 논술쓰기의 두 단원으로 나뉘어져 있다. 생각을 정리하는 글쓰기에는 관심일기, 질문일기, 요약일기, 분류일기, 배경지식일기등등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글쓰기를 처음시작하는 부모님들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각각의 글쓰기의 정의와 구체적인 방법, 실제 일기문, 일기문에 대한 피드백이 담겨있어 좋은 가이드가 될것이다.

내 생각에 생각을 정리하는 일기쓰기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인것 같고, 생각을 표현하는 논술쓰기는 고학년을 위한 글쓰기인 것 같다. 다양한 주제를 통해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둔 부모님께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올 여름방학땐 아이들과 이 책으로 즐겁게 독후활동을 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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