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주식투자의 비밀
한봉호 외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나도 주식시장의 승부사가 되고 싶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니 나도 승부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회생활 새내기 시절, 선배들의 권유로 주식을 처음 매수했었다.
아무것도 모른채 힘들게 번 돈을 선배들의 추천으로 투자한 후, 주식시장의 쓴 맛을 보게 되었었다. 익절은 조금, 손절은 크게, 거기다 상폐된 종목까지,,,
내가 아끼던 종목이 상폐를 당한 후 주식계좌를 해지한 뒤 거의 10년간 들여다보질 않았었다. 그러던 중 이번 코로나 위기로 인해 주식시장이 V자 반등을 하며 주변에서 큰 수익을 보았다는 분들이 많았다. 나도 중간에 뛰어들어 우량주 위주로 투자를 다시 해보았고 조금의 수익을 거두기도 했다. 그런데 그 수익은 내가 잘해서가 아닌 단지 주식시장이 좋아서 번 행운의 돈이었다. 얼마전부터 시장상황이 좋질않아 그동안 번 이익을 다 반납해야하는 상황이 오게 된 것이다. 이제는 이 책을 시작으로 주식을 제대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재테크 책을 보면서 주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무언가 모를 아쉬움이 남아있던 참이었다. 자본주의 시장의 꽃이라는 주식, 하지만 개인투자자가 이익을 보기엔 너무나도 힘든 주식. 공부하고 노력하면 안될일은 없다! 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엔 우리나라 최고라 불리는 일곱 분의 주식투자자들의 보물같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주식 카페에서 이 책을 강력추천해서 꼭 읽고 싶던 참이었다.
특히나 이 책은 일곱 분의 주식 투자의 비밀이 문답형식으로 되어있는데, 어쩜 그리 내가 그렇게도 궁금해했던 내용들이 질문들로 나와있는지 감탄하면서 읽었다.
아마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평소에 궁금하거나 공부하고 싶었던 내용들이 이 책에 모두 담겨있기에 이 책으로 공부를 하셔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주식투자를 공부하면서 고수를 찾아 직접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적이 많다.
아마도 그 분들을 실제로 만나뵈기란 참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어느정도 마음의 갈증이 해소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장이 끝나면 주식카페에 들어가 같은 개미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편인데 과연 최고의 투자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할 때가 참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그분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게되어 개인적으로 참 좋았다.
이 책의 구성은 일곱 분의 주식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기에 일곱 챕터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분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식견과 방법,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조언등이 아주 빼곡히 담겨있다. 개인적으로 기억나는 내용은 위험 관리에 대한 노하우, 긴 호흡으로 봐야하는 가치투자에 대한 조언, 최고의 주식투자자들이 좋아하는 투자 기법, 손절매의 기준은 무엇인지, 손절 후의 심리적 트레이닝, 매수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 뉴스와 재료 그리고 심리를 이용한 매매법. 나만의 기법 만들기, 좋은 종목을 고르는 방법, 주식계좌 관리하는 방법등 커뮤니티에선 접할 수 없었던 고급정보들을 이번 기회에 배울 수 있었다. 책을 읽다보니 주식이 더 재미있어졌고 주식공부를 한 후에는 나만의 기법과 원칙을 만들어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지금 손실중인 종목의 리스크관리와 계좌관리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무슨 자신감일지 모르겠지만 실전투자대회도 한번 나가보고 싶다는 마음마저 들었다. 기존 투자자들이나 최근에 새로 진입한 투자자분들께 성공투자를 위해 이 책을 꼭 권하고 싶다. 주식 투자는 절대로 지인추천이나 인터넷에 떠도는 소문을 듣고 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내가 공부해서 나의 원칙대로 소신껏 투자해야 한다.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