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혁명 - 이시형 박사의
이시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연일 확진자수와 사망자수가 브리핑되던 올 초 부터 나는 극심한 건강염려증을 앓고있었다. 이 건강염려증때문에 공황장애까지 올 정도였으니,,,

뉴스에서는 종일 코로나특보가 보도되고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은 폐가 망가진다는 이야기를 듣곤, 안그래도 폐 기저질환을 앓고있는 나였기에 누구보다 더 두려워했던 것 같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됐을지라도 누군가는 생을 달리하고, 누군가는 증상이 없을정도로 건강한 사람이 있다는 걸 알게되고선 그 차이가 바로 '면역력' 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극도로 조심하며 외출을 삼가하지만, 부득이하게 외출할 경우가 있을 경우엔 개인 위생을 매우 철저히 하는 편이다. 그런데 마스크를 쓰고도 감염된 사례가 나오기도 하고, 전혀 예상할 수 없는 불투명한 경로로 감염이 된다는 보고가 나오면서 면역력에 힘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건강관련 책을 읽으며 먹을거리, 운동에 대한 면역요법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평소에 내가 정말 존경하는 이시형 박사님께서 면역혁명에 관한 책을 집필하셔서 정말 기쁜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내가 읽기전에 암투병 중이신 친정아빠가 먼저 읽으셨는데, 일반인들이 편히 읽을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 있고 내용이 너무 좋아서 내가 읽은뒤에 다시 책을 달라고 하실 정도였다.


사실 이 책은 이시형 박사님께서 작년 여름,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기획하신 책이라고 한다. 책을 집필하시던 중 코로나19사태가 일어났고 박사님께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낼 방법에는 예방의학인, 면역력이 중요하다는 걸 알리기 위해서 급히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긴급 모임을 하고 이 책에 전문가들이 제공한 면역력에 관한 중요한 정보까지 알차게 실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작게는 감기에서부터 치매, 당뇨병, 고혈압, 암 등의 중증질환까지 우리 몸에선 면역세포와 면역체계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렇기에 면역력을 키우는 생활습관,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이 책에서는 바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뤄주고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생활습관과 식습관, 자연치유법, 유기농 섭취에 대해 각 장마다 자세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이 나와있으며 코로나19를 이기기위한 방법들 또한 각 장의 말미마다 제시되어 있다.


책을 덮은 지금 기억나는 것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나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야한다. 그리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장과뇌의 건강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그를 위해서 자연이 준 몸에 좋은 먹거리들과 유산균, 나에게 맞는 건강식품을 적당히 섭취하며 항상 감사하며 즐겁게 사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그동안 건강관리를 한다며 몸에 좋다는 영양제를 종류별로 잔뜩 사다놓은적이 있다. 그런데 그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마음가짐, 스트레스 관리였다! 스트레스관리가 면역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 책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면역력관리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를 건강하게 극복해 나갔으면 정말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