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왕 외 열린책들 세계문학 286
소포클레스 지음, 장시은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이디푸스 왕 덕분에 우리 모두가 답을 알고 있는 수수께끼가 있다. 바로 "아침에는 네 발로 걸어 다니고 점심때는 두 발로 걷고 저녁때는 세 발로 걸어 다니는데 발이 많을수록 약한 존재는?"이라고 묻는 스핑크스는 정답을 맞히지 못하면 모두 잡아먹었다고 한다. 오이디푸스 왕의 대답은?


그리스 비극(悲劇, tragedy)은 마치 뮤지컬을 공연하는 배우처럼 소리 내어 읽을 때 감칠맛이 더욱 살아나는 작품이다. 입으로 소리 내어 연극적인 목소리를 입혀 읽으면 마치 뮤지컬을 보는 듯한 착각에 빠질 수도 있다. 이런 쏠쏠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그리스 비극은 프롤로고스(prologos), 등장가(parodos), 삽화(epeisodion), 정립가(stasimon), 엑소도스(exodos)로 구성되고, 애탄가(kommos)가 들어가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 3대 비극 작가인 소포클레스의 테바이 3부작으로 불리는 「오이디푸스왕」,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안티고네」를 묶어서 열린책들에서 나온 작품이다. 우리는 왜 2,500년이 넘은 작품들을 읽어야 하는 것일까?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쓰인 그리스 비극 작품은 상상력의 보물창고에서 하나씩 꺼내어 계보가 만들어질 정도다. 문명은 변화하고 발달하였지만 인간의 모습은 변한 것이 없다. 이탈로 칼비노는 우리와 무관하게 존재할 수 없으며, 그 작품과 맺는 관계 안에서, 마침내는 그 작품과 대결하는 관계 안에서 우리가 스스로를 규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을 고전이라고 말하고 있다.


<안티고네>는 오이디푸스 왕과 그의 어머니이자 아내인 이오카스테 사이에 태어난 딸이다. 자신의 두 눈을 찌른 오이디푸스와 함께 여행을 떠났다가 아버지가 죽자 다시 테바이로 돌아오게 된다. 왕위쟁탈전을 벌인 끝에 에케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 모두 죽게 되는데, 테바이의 왕이 된 외삼촌 크레온은 에케오클레스의 장사는 잘 치러주었지만 외국군을 불러들였던 폴리네이케스의 주검은 매장하는 것을 금지하지만, 안티고네는 이에 맞서 폴리네이케스의 시신을 매장해 준 다음 자살을 선택한다. 하지만 또 다른 비극이 남아 있으니 크레온의 아들 하이몬은 안티고네의 약혼자로 안티고네의 자살에 상심하고 자신 또한 자살을 선택한다. 그리고 하이몬의 어머니이며 크레온의 아내인 에우리디케도 죽음을 택한다.


크레온은 자신의 권력을 휘두르다 파멸에 이르고, 안티고네 자신은 저주받은 핏줄이지만 자신의 가족을 매장하겠다는 신념을 지키고, 자신의 죽음을 통해 신의 뜻과 법을 지키며 명예를 지키게 된다. 아테네 민주주의는 철저히 아테네 남성만을 위한 체제였다. 2,500년 전 사회에서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명예롭게 죽음을 선택한 안티고네처럼 나는 행동할 수 있을까?


오이디푸스 가문을 통해서 운명의 힘 앞에서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고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준 그들은 우리에게 묻고 있다. 운명에 끌려다닐 것인가? 운명을 만들어 갈 것인가?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열린책들 #오이디푸스왕외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콜로노스의오이디푸스 #고대그리스비극 #테바이3부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