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르루 지음, 김주경 옮김, 이예나 삽화 / 북레시피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고전은 어렵다.'라고 생각하지만 어렵지 않은 고전이 있으니, 바로 <오페라의 유령>이다. 이 책은 고전이지만 아주아주 쉽게 읽힌다. 그래서 뮤지컬이나 영화 같은 창작물이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혹시라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팁을 드리자면,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은 이 책을 원작으로 하고 있지만, 책 내용과는 약간 다르게 흐른다. 그러니 뮤지컬도 꼭 한번 찾아보시길 권한다.



<오페라의 유령>을 어릴 적에는 당연히 <미녀와 야수> 같은 해피엔딩일 거란 막연한 생각과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오페라와 파리에 대한 선망으로 기대하고 읽었다가 충격을 받은 기억이 있다.



<오페라의 유령>의 스토리를 단순하게 보면, 크리스틴과 라울 커플에 크리스틴을 사랑하는 오페라의 유령이라고 불리는 에릭의 삼각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볼 수도 있다. 고전적인 사랑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지만, 휠씬 더 복잡한 인간의 내면을 이야기하고 있다.



파리 오페라 극장에 순식간에 나타났다 사라지는 유령 이야기는 미스터리 소설이었다가, 크리스틴과 라울의 사랑 이야기로 진행되는 로맨스 소설이었다가, 실종사건을 조사하는 탐정 소설로도 읽을 수 있는 재미가 있다. 초점을 어디에 맞춰서 읽을지는 독자의 몫이다.



에릭과 크리스틴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영화 '미녀와 야수'가 떠올랐다. 과연 외모를 넘어선 사랑이 현실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을까? 모든 걸 해줄 수 있는 에릭과 함께 도망치는 것 밖에 할 수 없는 라울, 둘 중에 크리스틴은 과연 누구를 선택하게 될까?



에릭은 흉측한 외모 때문에 마스크 뒤로 숨었지만 사랑받고 싶은 마음은 마스크로도 숨길 수가 없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지금의 우리는 COVID-19 때문에 강제로 마스크 속에 숨었던 시간을 보냈다. 처음 마스크를 쓸 때의 불편함을 생각하면 지금처럼 습한 여름은 이제 생각만 해도 고개가 절레절레 흔들게 된다.



잘 들리지 않는 목소리와 칸막이로 상호작용을 할 수 없고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많았고, 친구들의 얼굴을 못 본 상태로 학교를 졸업하게 된 학생들도 있다.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면서 성형수술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기사를 보면서 약간 씁쓸하기도 했다.



여담으로 가스통 르루(Gaston Louis Alfred Leroux, 1868.5.6 ~ 1927.4.15)는 작품을 다 완성하고 나면 집 밖으로 나와 권총을 허공에 대고 쏘는 버릇이 있어서 경찰과 많이 다투었다고 한다. 요즘 같으면 어림도 없는 일이겠지만.



<오페라의 유령>은 오페라 공연으로도 유명하고 주제곡 'The Phantom of The Opera'도 많이 알려진 주제곡이다. 크리스틴 역을 맡은 사라 브라이트만과 시에라 보게스가 부른 곡을 유튜브에서 감상이 가능하니 한 번씩 찾아서 들어보시길 권한다. 소름이 막~막~~.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하는데 자신을 정말로 사랑하는 에릭의 마음을 크리스틴은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혐오하는 마음과 연민이 함께 할 수는 없었겠지.'하며 위안을 삼아본다.



참! 이예나 작가의 삽화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다른 출판사의 <오페라의 유령>과는 확실히 다르게 읽고, 보는 맛을 선사한다. 80편의 일러스트는 진짜 오페라 극장에서 오페라의 유령을 감상하는 것 같다. 주요 장면들이 그려져 있어서 실감 나게 읽을 수 있었다. 낭만적인 파리를 배경으로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도 읽고 그림도 감상할 수 있는 경험을 가져 보시길 권해 드린다.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오페라의유령 #가스통르루 #북레시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