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 김소월×천경자 시그림집
김소월 지음, 천경자 그림, 정재찬 해제 / 문예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02년생 김소월의 시 백오십 편과 1924년생 천경자의 그림 서른네 점이 만났다. 김소월의 시에 나타나는 정서와 천경자 화백의 그림에 표현된 한을 콜라보 한 <진달래꽃> 시그림집은 박노해 시인의 <걷는 독서>와 함께 곁에 두고 계속해서 들쳐볼 책이 되었다.



마야가 부른 <진달래꽃>도 좋지만, 아이유가 부른 <개여울> 중에서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심은 굳이 잊지 말라는 부탁인지요"라는 구절은 아직도 가슴을 후벼파는 시구 중에 하나다.



김소월의 시는 학창 시절에 교과서를 통해서 외우고 있는 것도 있지만, 흥얼거릴 수 있는 가요들이 많아서 시나브로 나에게 스며들어 있는 시들이 많다.



'꽃과 여인의 화가' 또는 '정과 한의 화가'로 불리는 천경자 화백은 불꽃처럼 살다간 예술가로 충격적인 소재와 뛰어난 묘사로 1952년 부산 개인전에서 발표한 <생태>라는 작품으로 스타 화가로 부상했다.



책표지에 사용된 그림은 <꽃무리 속의 여인>으로 김소월의 시 <애모>와 함께 배치되었다. "영창에는 달빛, 매화꽃이 / 그림자는 산란히 휘젓는데 / 봄철의 밀물 소리 / 봄 구름 잠긴 곳에"라는 시구의 분위기와 작품 속에서 마치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듯한 느낌과 너무나도 절묘하게 딱 맞아떨어지는 느낌이다.



174쪽에 실린 <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는 1976년에 그려진 작품으로 아프리카를 소재로 하고 있다. 신기루 같은 사랑을 믿고 썩은 줄타기 인생을 살고 있던 천경자 화백은 파리에서 귀국하는 비행기 안에서 북극을 내려다보고 이혼을 결심하게 된다.



그리고 어린 시절부터 동경해 온 아프리카로 스케치 기행을 떠나게 되는데. 해외여행도 힘들었던 시대에 단신으로 검은 대륙에 뛰어들 수 있었던 그녀의 열정은 사실 주기적으로 닥쳐오는 환상의 죽음 속에서 탈출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시와 친하지 않은 분들에게 간단히 시를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한 편의 시를 한 번만 읽지 말고, 2~3번 반복해서 소리를 내서 읽어보자. 그리고, 마음에 드는 단어나 문장을 중심으로 시를 읽어보고, 시의 강점이기도 한 방법으로 눈을 감고 시의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읽어보는 방법이 있다.



천경자 화백이 즐겨 들었던 배호의 <누가 울어>와 아이유가 부른 <개여울>을 듣고 있자니, 이별의 아픔과 여인의 정한이 흐르는 김소월의 시와 정(情)과 한(恨)이 베어나는 삶을 산 천경자 화백의 그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진달래꽃> 시그림집은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선물하기에 좋은 아이템으로 강추!!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진달래꽃 #김소월 #천경자 #시그림집 #문예출판사 #선물하기좋은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