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유재영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메인> 속, '영'과 '역'에서 만난 이야기는 여름 방학에 내려간 시골 외할머니 댁에서 저녁을 맛있게 먹고 산책도 할 겸 마을에 있는 저수지까지 올라간 후에 읽어야 제맛을 백 퍼센트 느낄 수 있는 단편소설이다.



<13일의 금요일>처럼 호러 영화에서 모닥불 주위에 모여있는 사람들이 하나씩 죽어나가는 클리셰처럼 캠프장에서 만난 두 커플은 "지우고 싶은 기억을 말하고 불길에 뼛조각을 던지면 그 기억을 지울 수 있다."라는 이야기로 각자 지우고 싶은 기억들을 하나씩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영'에서는 저수지에서 동반자살한 것으로 보이는 자동차를 발견하고, '역'에서는 저수지에서 살해된 이웃집 누나를 귀신으로 본 이야기가 등장한다. '영'과 '역'은 모두 저수지를 배경으로 다른 사람의 죽음을 목도하게 되는 신고자 또는 목격자가 된다. 



병원이 아닌 곳에서 다른 누군가의 죽음을 보게 된다는 건 지우고 싶은 기억이 될 것 같다. 평온한 죽음이 아닌 다른 종류의 죽음을 마주했을 때 나는 과연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영'처럼 신고자가 될 것인지, '역'처럼 입을 다물고 살 것인지. 입을 열지 않은 목격자는 마지막까지 비공개 댓글로 남긴다. 죄책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살아가게 될 것 같다.



나는 지우고 싶은 기억이 있나?. 뉴스에 실릴 정도로 큰 사건은 아니지만 이불킥을 하게 만들었던 자잘한 기억이 떠올랐다. 그때는 힘들었지만 지금은 단편적으로 나의 기억 속에 남아있던, 잊고 있던 추억들을 떠올리는 시간이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교유서가 #2022경기예술지원문학창작지원선정작 #도메인 #유재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