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자 생리학 인간 생리학
루이 후아르트 지음, 류재화 옮김 / 페이퍼로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벨 에포크 belle époque는 '아름다운(좋은) 시절'이라는 의미로, 프랑스의 정치적 격동기가 끝나고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1914년)까지 서유럽, 특히 프랑스가 예술적, 문화적으로 번영을 누렸던 기간을 말한다. 에펠탑은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고, 벨 에포크 시기를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만국 박람회는 현재 엑스포(Expo), 국제 박람회 등으로 부른다.



산업혁명으로 눈부신 발전을 하기 시작한 프랑스 파리는 풍요로워지고, 예술과 문화도 번창하면서 변화의 물결이 빠르게 흐르고 있었다. 루이 후아르트가 살고 있는 프랑스 파리는 다양한 인간 군상을 마주칠 수 있는 곳이었고 플라뇌르의 도시로 유명했다.



파리의 명소들을 어슬렁 어슬렁 산책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플라뇌르 flaneur라고 불렀다. 19세기 산업혁명으로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대도시들이 형성되었다. 그런 도시를 정해진 방향이나 목표 없이 천천히 거니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들이 바로 산책자다. 우리도 이제는 익히 들어 알고 있는 파리의 유명한 관광명소인 개선문, 에투알 광장, 샹젤리제 거리, 불로뉴 숲, 튈르리 공원 등을 어슬렁거리는 산책자들로 북적였다고 한다.



루이 후아르트는 산책을 하면서 마주치는 다양한 인간 군상을 탁월하게 묘사하고 있다. 일없이 인생의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룸펜들, 비만한 몸을 이끌고 산책을 즐기러 나오지만 이내 땀범벅이 되는 부르지아지들, 만만한 시민들을 등쳐먹고자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양아치들, 무위도식자들, 부랑자들을 관찰하면서 온종일 비아냥 거리는 그의 해학에 웃지 않을 수 없다.



루이 후아르트는 산책 초심자들을 위한 조언도 아낌없이 하고 있다. 산책은 혼자서 하되 여성은 피할 것, 아는 친구들 떨쳐내는 방법으로 '돈 꾸러 가고 있는 중'이라고 이야기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풉!



진정한 산책자는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은 몰라도 된다. 하지만 모든 길을 알고 있어야 하고, 어떤 상점이 좋은 물건을 파는지, 어디가 맛집인지 등등 핫플레이스는 자신의 손바닥 보듯, 꿰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또, 미디어 광고 대신 그 당시 파리 수도의 광고 벽보라면 거의 다 외우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산책을 열심히 하다 보면 다국어 능통자가 되기도 한다.



소요 逍遙 하는 산책은 빨리하는 산책이 아니다. 나는 언제 혼자서 유유자적하는 산책을 했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 요즘은 주로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아이쇼핑을 주로 하게 되는 것 같다. 각종 매대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들을 목적 없이 감상하면서, 사색 하기보다는 필요한 소비가 아닌 갖고자 하는 욕망의 소비를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따뜻한 봄바람이 살랑거리는 시간에 유유자적 사색하는 산책을 하러 어슬렁어슬렁 다녀와야겠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산책자생리학 #루이후아르트 #페이퍼로드 #플라뇌르 #인간군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