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초상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230
헨리 제임스 지음, 정상준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딩투데이지원도서 


과연 그녀는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이사벨은 자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아가씨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그녀의 이모는 영국으로의 여행을 제안하게 되고, 이사벨에게 여행은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지. 튜터 왕조 시대에 지어진 고풍스러운 대저택 가든 고트. 영국으로 떠나는 그녀와 함께 헨리 제임스가 만들어 놓은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그녀 이사벨은 자유로울 삶을 중시하는 지적이고 아름다운 여성이다. 그녀에게 반한 남자가 여럿 보인다. 저택 코트의 거주자이자 이모의 아들인 사촌 랠프. 그는 이사벨을 사랑하는 것 처럼 보인다. 랠프의 아버지 즉 이사벨의 이모부인 터치트치가 이사벨과 결혼할 것을 랠프에게 제안하지만, 병약한 그는 이사벨을 이성으로 사랑하는 것은 아니라며 결혼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만 그녀의 자유로움에 날개라도 달아주듯 자신의 유산 지분을 그녀에게 나누어줄 것을 아버지에게 부탁한다.



또 다른 남자 두 사람이 또한 이사벨에게 청혼한다. 귀족 워버턴경과 사업가 캐스퍼 굿우드가 바로 청혼자이다. 그녀가 가진 것이 없는 고아였기에 그들의 청혼이 더욱 진실돼 보이는 건 나만의 착각일까. 두 남자의 진심으로 보이는 청혼은 이사벨의 남다른 기준으로 거절당한다.



이사벨에게 귀족적인 생활은 고도의 지식과 자유가 결합된 것으로써, 지식은 인간에게 의무감을, 자유는 향락을 준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너무나 귀족적이거나 너무나 돈에 얽매이고 싶지 않았으리란 생각이 든다. 그녀가 유산을 받고 나자 그녀에게로 다가오는 인물이 있었으니, 홀아비 길버트 오즈먼드였다. 이사벨은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 같은 순수한 남자 오즈먼드를 선택했다. 아! 과연?



헨리 제임스의 작품 <여인의 초상>을 통해 한 인간의 소중한 인생에 대한 지향하는 바와 사랑과 결혼에 대한 심리를 본다. 누구나 반대하는 이런저런 상황의 설정을 통해 이야기를 보고 있는 독자로 하여금 금세 어떤 결말을 예측하거나 그 심리를 상상하기가 어렵지 않도록 써진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이사벨의 친구도 친척들도 오즈먼드를 탐탁지 않아 했으나, 이사벨의 눈에는 콩깍지가 씌어진듯 하다.



<여인의 초상(상)>을 읽으면서 '첫사랑은 깨진다.'라는 말이 생각났다. 대부분 어린 나이에 경험하기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내겐 너무나 멋진 사람인데 주변에서는 이래저래 못마땅한 구석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며 만류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사랑해야 하는 기준이 사랑을 하고 있는 당사자와 지켜보는 주변 사람의 시선은 너무나 달랐다. 지금 생각해 보면 주변 사람들의 객관적이 시선이 더 맞았구나 싶은데, 과연 이사벨의 선택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게 될지 매우 기대가 된다.



설레는 마음으로 (하) 권을 펼쳐본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여인의초상 #헨리제임스 #열린책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