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퍼 드래곤 레시피 - 유전자 가위 3큰술, 창의력 2큰술, 최첨단 과학 풍자 1/2큰술
폴 뇌플러.줄리 뇌플러 지음, 정지현 옮김 / 책세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을 만들 수 있는 레시피가 있다고??? 그렇다면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처럼 반려견 대신 반려용과 함께 하늘을 날아다니는 산책을 할 수도 있겠는걸, WOW!!! 준비할 재료들로는 유전자 가위 3 큰 술, 창의력 2 큰 술, 최첨단 과학 풍자 1/2 큰 술이면 된다. 영화 <해리 포터>시리즈를 보면 호그와트에서 해그리드도 몰래 용알을 부화시켜서 용을 키웠었는데, 용을 만들어 보고 싶은 욕망이 꿈틀거리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것 같다.



드래곤 레시피 재료 중에서 최첨단 과학 풍자를 부제로 넣은 이유가 있다.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 기술로 용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유기체를 만들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일명 '바이오 해커'라고 불리는 사람들. 프랑켄슈타인처럼 새로운 괴물의 탄생은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일단 재밌게 과학적 상상력을 부추기고 있다. 일단 용을 만들어 보자.



용을 만들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상상 속 동물이지만 용이랑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동물이 있다. 바로 왕도마뱀 코모도와 날도마뱀이 있다. 거대한 크기는 코모도 같을 것 같고, 날도마뱀의 비막처럼 날개가 있어서 날 것만 같은 용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코모도와 날도마뱀의 난자와 정자를 체외수정 방법으로 부화기에서 용이 태어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체외수정이라는 방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결과 대로 나오지 않을 확률이 너무나 높다.



그래서 다음 방법으로 제안하는 것은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 기술은 목적으로 하는 유전자를 선택적으로 제거하거나 바꾸는 방법으로 우리가 원하는 용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유전자를 편집하는 것이다. 불을 뿜는 용, 2개의 날개와 다리, 강력한 꼬리 등등등.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지만 유전자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단 한 번에 성공할 확률은 없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원하는 용의 모습이 아닌 용이 태어났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쉽게 죽일 수 있을까? 어떤 위험성이 발생할지 아무도 모른다.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는.



그래서 영화 <쥬라기 공원>에서 과학자들이 공룡을 만들 수 있는지만 생각하다가, 만들면 안 된다는 사실은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룡은 이미 만들어졌고, 인간에겐 너무나 위험한 일이 되어버렸다.



과학의 발전으로 모든 복제할 수 있고, 새로운 것들을 만들 수 있지만 그 실험으로 비윤리적이고 위험한 일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반드시 해야 할 것이다. 인류의 재앙이라고 할 수 있는 원자폭탄을 만들어낸 과학자들이 지금도 과연 잘 만들었다며, 마냥 웃고 있을 수 있는 상태가 아닌 것처럼.



용 한 마리 만들어 보실 분 계시나요???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크리스퍼드래곤레시피 #폴뇌플러 #줄리뇌플러 #정지현 #책세상 #생명공학 #유전자가위 #드래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