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해 사진에세이 3
박노해 지음 / 느린걸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어난 이상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라는 존재로, 단 한 번뿐인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인간의 길이라고 한다면 그 길은 누구나 처음 걸어가는 길일 것이다. 길은 걷는 자의 것이니, 간혹 길을 잃어도 길이 찾아오고, 또 그 길을 걸으면 길이 시작된다.


길을 잃고 헤매던 때가 있었다.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살아가는 것인지 답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던 때가. 일상의 시간을 평온하게 보내고 있는 듯이 보였지만, 내 마음속이 바로 지옥이었던 때가 있었다. 그럴 때 낯선 곳으로 떠나보면 평소에는 안 보이던 것들이 보이기도 한다. 낯선 곳에서 길을 잃었을 때, 막막한 순간이 지나고 나면, 새로운 길을 만났다는 기쁨의 순간이 찾아온다. 길손에게 환대해 주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유일지도 모르겠다.



길 위의 학교 ⓒ박노해 (Pakistan,2011)


지난 20여 년 동안 지도에도 없는 낯선 길 위에서 유랑자로 걸으면서 박노해 시인이 보았을 그 순간들을 담은 37점의 흑백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어떻게 걸어갈 것이며, 어디로 걸어갈 것인지 많은 생각들이 교차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중에서 '길 위의 학교'는 배움에 목말라 있는 아이들이 먼 길을 걸어와서 길 위에서 배우고 있는 사진은 짠하기도 하고 기특하기도 하고 희망을 포기하지 말라는 응원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볼 수 있었다.



'눈물 흐르는 지구의 골목길에서' (사진 박노해, 『길』 수록작)


지구촌이라는 말처럼 전 세계가 하나의 마을처럼 느끼고 실시간으로 SNS를 통해 소통하던 세상에 COVID-19로 하늘길이 막히기 시작한 2020년에 노란색 표지의 <길>이 출간되었다. 그리고 또 지금 길이 끊긴 곳이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2022년 2월 22일 새벽에 시작되었다. 전차와 폭격으로 길이 끊기고, 피란민의 탈출 행렬이 시작되었다. 팬데믹 보다 더 무서운 전쟁이 지구 반대편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제 상황. '눈물 흐르는 지구의 골목길에서'라는 사진으로 빨리 종전이 선언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실어본다.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길 #박노해 #느린걸음 #사진에세이 #박노해사진에세이 #흑백사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