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요 네스뵈 지음, 김승욱 옮김 / 비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리즈가 아닌 스탠드얼론, 748쪽의 묵직함으로 돌아온 스릴러의 제왕! 말이 필요 없는 작가 요 네스뵈, 그가 돌아왔다.

아버지는 로위에게 연약한 동생 칼과 엄마를 지켜줘야 한다고 말한다. 어른이 된 로위는 노르웨이의 작은 마을 오스에서 주유소를 운영하며 홀로 은둔생활을 하고 있다. 15년 만에 동생 칼은 미국에서 경영학 공부를 마치고 섀넌과 함께 고향 마을 오스로 돌아온다.

외톨이로 생활하던 형 로위와 다르게 동생 칼은 동네에서 인기가 많았고 그의 귀향을 고향 사람들은 반가워한다. 칼은 오스에 호텔을 짓겠다는 호언장담을 하면서 마을 사람들에게도 투자를 하라며 마을을 들썩거리게 만든다.

로위와 칼을 지켜보는 이가 있었으니 바로 형제의 친구이자 마을 경찰인 올센이었다. 십여 년 전 로위와 칼의 부모님이 자동차 추락 사고로 사망한 사건을 재조사하려고 했던 아버지가 현재까지 실종 상태였기 때문이다.

칼의 등장으로 잔잔했던 로위의 일상이 조금씩 흐트러지기 시작했다. 오랜 세월 감춰두었던 비밀이 스멀스멀 피어오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로위는 동생 칼을 위해 그리고 가족의 명예를 위해 무언가를 숨기고 감춰야만 했다. 경찰의 재조사로 이 가족의 비밀은 밝혀질 수 있을까?

아버지는 로위와 칼에게 "우린 가족이다. 우리가 믿을 건 가족뿐이야. 친구, 애인, 이웃, 이 지방 사람들, 국가. 그건 모두 환상이야. 정말로 중요한 때가 오면 양초 한 자루 값어치도 안 된다. 그때는 그들을 상대로 우리가 뭉쳐야 해, 로위. 다른 모든 사람 앞에서 가족이 뭉쳐야 한다고." 가르쳤다.

가족을 지키기 위한 로위와 칼의 행동을 다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쩌면 그래야 살 수 있었던 선택이 아니었을까란 생각도 해보게 된다. 진실이 밝혀지는 것보다 가족의 비밀이 밝혀져서 오프가르 집안은 굴욕을 당할 것을 더 수치스러워하는 로위의 행동과 가족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의 비밀이 되어 줄 수밖에 없는 로위와 칼.

서로 정반대의 성격과 외모를 가지고 있는 로위와 칼은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것을 나도 갖고 싶다는 모방 욕망을 표출하게 된다. 심지어 사랑까지도. 말 없는 목격자 오테르틴 산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과연 오프가르 킹덤을 지키기 위해 로위와 칼은 과연 어떤 일까지도 할 수 있을까?

오랜만에 읽어보는 요 네스뵈의 작품이었다.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를 간간히 읽었지만 2020년에 발표한 킹덤은 61세, 한국 나이로 치면 환갑에 발표한 작품이다. 그래서일까? 그냥 술술 흘려서 읽을 수가 없었다. 스탠드 얼론으로 살아있는 캐릭터들의 향연을 느낄 수 있는 만족스러운 748쪽의 반전의 묘미를 당신도 느껴보길 바란다. 


한번 손대면 멈출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