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편 소설 쓰기 -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지음 / 요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회색 인간>으로 처음 만났던 작가 김동식이 자신의 글쓰기 비법을 모두 공개한 작법서가 나타났다. 김동식 표 초단편 소설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그의 초단편 소설 쓰기 비법 속으로 들어가 보자.


온라인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 공포 게시판에 초단편 소설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김동식 작가의 글쓰기는 시작되었다.


초단편은 단편보다 더 짧은 소설을 말한다. 단편은 보통 200자 원고지 80매 분량이고 초단편은 20~30매 사이의 글이다.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김동식 작가는 가볍게 시작해도 된다고, 짧으니까 누구나 쓸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책을 읽는 사람은 줄어들고 있지만 글을 쓰려는 사람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에 딱 맞는 작법서가 아닐까 싶다. 핸드폰으로 글을 읽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짧은 이동시간에 짬을 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아침 드라마의 주특기인 질질 끌기에 진저리를 쳐 본 사람이라면 김동식 작가의 글들을 추천하고 싶다.


김동식 작가도 중요한 장면에서 '다음 이 시간에'가 나오는 것을 싫어해서 매회 완결성을 띤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쓰기 전, 쓰는 중, 다 쓴 후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을 쓰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정보를 검색하고 주제를 찾고 내 글을 읽을 독자를 상상하고 캐릭터를 설정하고 합리적인 전개가 가능하도록 읽는 속도와 거의 비슷하게 한 호흡에 읽힐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글을 쓰고 읽어보기. 가장 좋은 힌트가 아닐까 싶다.


쓰는 중에서는 착상하고 살을 붙이고 결말내기의 3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 문장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반전을 어떻게 숨길지 제목 짓는 법과 등장인물들의 이름 짓는 법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차례대로 그대로만 따라 하면 정말 초단편 글이 완성될 것 같다.


다 쓴 후에서는 버린 이야기 써먹는 방법과 이야기가 맘에 안 들 때와 퇴고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바로 퇴고하는 법인 것 같다. 초단편에서는 퇴고를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럴 시간에 다른 초단편을 쓰라는 것, 즐겁게 쓰라고 말하고 있다. 다른 작가들은 퇴고를 하면 할수록 좋다고 하던데 완벽히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초단편이니까 손을 대면 될수록 산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일까?


작가의 작법서 대로 한번 따라서 글을 써봐야겠다. 쓰고 싶은 이야기들을 상상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종이에 활자로 만들어내봐야겠다. 작가의 말대로 초단편 쓰기는 재미있을 것 같다. 돈이 거의 안 들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부캐(부캐릭터)의 탄생을 기대해 본다. 편안한 마음으로 즐거운 글쓰기를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