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고 싶은 날 - 스케치북 프로젝트
munge(박상희) 지음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일상에서 지루함을 날려버리기 위함은 아마도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가 아니면 취미생활이라는 생각이 든다. 학교 다닐 때에는 학업 때문에 좋아하지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대학에 가서도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지 못하는 경우는 뒤늦게 나이가 들어서라도 취미생활 혹은 전공으로 하는 경우를 종종 봐왔다. 사람마다 저마다 좋아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예술에서 ‘미술’ 분야는 선과 선이 만나서 대단한 작품을 만들고 색채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더욱 아름답고 멋진 작품이 탄생하는 경우를 봐왔다. 예술 작품 하면 생각나는 것은 모래로 사람의 모습 혹은 동물의 모습을 그리는 경우를 봐왔는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런 예술 중에서도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미술’은 또 다른 발상과 창작이 필요하므로 모래 예술처럼 미술로 보여주는 예술 또한 대단한 창작물이라는 것이다. 

 학교 다닐 때 미술 분야에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미술 시간에 즐기며 수업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뜻하지 않게 상도 타고 칭찬도 들으면서 미술에 대한 자신감과 미술을 더 깊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미술 전공자처럼 선 하나를 그리더라도 멋스럽게 그리거나 선만 그으면 작품이 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나름 노력파였던 것 같다. 지난날 미술 전공을 갈망하고 꿈꾸며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해 학업과 전공에 에너지를 쏟았던 그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아마도 오랜만에 만나는 미술에 관련한 서적을 보게 되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림 그리고 싶은 날」이라는 제목의 책이었다. 이 책은 ‘먼지’라는 작가가 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여주고 누구나 그림을 쉽고 재미있게 그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잘 그리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사람도 많으므로 ‘먼지’의 작품과 그림 그리는 이야기를 눈으로 보고 글을 읽으면서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선 하나를 그리더라도 자신감 있게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사방의 벽에 막혀 있는 현실 때문에 막막해진 삶에 그림을 그리기가 두려웠던 ‘먼지’ 씨의 책과 함께 그림 그리기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며 일러스트레이터를 함께 그려보는 것도 일상의 또 다른 탈출구라는 생각이 든다. 저마다 취미 생활은 다르겠지만, 가끔 하얀 종이 위에 자신도 모르게 낙서를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 것처럼 ‘먼지’ 씨가 그린 그림을 보면서 쉽고 재미있게 그림 그리기를 따라 해보고 자신만의 일러스트레이터를 그리고 주변에서 눈에 보이는 사물을 쉽게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에 그림이기에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생략하고 ‘먼지’ 씨의 그림 그리기를 보면서 스스로 연습하고 재미를 유발하며 그림 그리기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접했던 기존의 미술 관련 책과는 전혀 달랐고 색다른 방법으로 따라해볼 수 있는 쉬운 그리기를 함께 해보며 드로잉을 통한 즐거움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관심은 있지만, 전공분야가 아니라서 혹은 잘 그리지 못하는 누구나 이 책을 통해서 재미있는 그림 그리기를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초보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기본편, 응용편, 확장편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미술에 대한 상식이 없더라도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먼지’ 씨가 스케치한 느낌으로 보여주는 그림은 저절로 따라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선과 선이 만나 면을 이루어야 한다든가 빛의 밝기에 관해 명암이 있어야만 그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해서 쉽고 재미있고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 주저했던 그리기에 자신감과 재미와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먼지’ 씨의 작품집이라고 붙이고 싶다. 무언가 대충 그린 것 같으면서도 그 그림에서 보여주는 정성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처럼 딱딱한 책이 아니라 드로잉처럼 자유롭고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주는 그림 그리기의 재미로 자신만의 그림일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