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 하루 좋은 생각 - 1% 더 행복해지는 가장 간단한 방법, Happy Thinking
와다 히로미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세상을 살아가면서 한 치 앞을 모르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 싶다. 오늘은 슬프지만, 내일은 행복할 수도 있을 것이며, 오늘 즐겁다고 내일도 즐거우리라는 보장이 없는 것이 인생이고 우리네 삶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세상이 많이 변했기에 변화한 세상에 발맞추어 자기 자신도 맞추어야 하는 것이 어쩌면 지금의 현실에서 살아남는 방법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만 둘러보아도 아등바등 살아가는 사람이 많고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사람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것에 씁쓸함이 밀려오기도 했다. 나 역시 지금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며 나 자신을 위해 그리고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에 그 노력 속에 작은 부분이지만 ‘행복’이라는 단어가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을 느낄 때 비로소 진정한 행복이 이런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일본에서 평범한 삶을 사는 한 여성이 있다. 그녀의 이름은 《와다 히로미》였다. 그녀는 의류업계에 사무직으로 일하면서 영업으로 세계 2위를 한 대단한 여성이었다. 그렇기에 그녀가 말하는 행복이나 어떤 생각이나 사고로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그녀는 어떤 생각으로 살고 있는지 궁금했다. 아마도 일반적인 자기계발서가 아닌 직접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말하는 그녀의 사고로 들여다보는 책이기에 더욱 관심이 갔는지도 모르겠다. 「오늘 하루 좋은 생각」이라는 책을 통해서 나도 행복해지고 싶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어내려갔다. 그녀는 영업왕이기도 하지만 현재 자기계발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세상을 살다 보면 매일매일 즐거운 일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 그것은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더 잘 알 것이다. 슬픔이 찾아오면 기쁨이 밀려오기 마련이고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자신도 모르는 체 불행을 맞이해야 할 때가 있다. 그것이 우리네 인생이기도 하지만 그런 인생을 조금이라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고 오늘이 즐겁다면 내일은 더 즐겁게 보내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의 저자는 스물일곱 가지의 좋은 생각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양전사고’는 긍정적인 사고를 뛰어넘는 생각인데 긍정적인 사고방식 이상으로 살아간다면 행복은 자연스레 따라오리라는 것이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누구는 인상을 쓰고 하는 사람과 힘들더라도 즐겁게 일하는 사람 중에서 일의 능률이나 보이는 것을 보면 즐겁게 일하는 사람이 더 보기에 좋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결과적으로 즐겁게 일을 하고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일의 능률이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그녀가 이 책에서 하는 이야기는 모두 새겨들어야 하기도 하지만 되새기며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아서 곱씹어봐야 하는 내용이었기에 단지 행복을 쫓아가기보다는 행복이 나에게 찾아올 수 있기를 그리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었다.
오랜만에 자기계발서 중에서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는 새겨들을 만한 내용으로 좋은 생각이 삶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서 일상에서 느끼고 깨달을 수 있는 작고 사소한 것들이 행복과 연결되어 있으며 행복을 느끼고 보기 위함은 자신의 마음가짐이나 생각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다. 점점 각박해지고 있는 세상에서 험난한 암벽을 타고 줄 하나로 버티며 근근이 살아가는 현실에서 누구나 외줄타기 하는 기분은 들겠지만, 그 속에서 느끼는 행복은 더 크게 다가오기에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행복할 수 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나 자신부터 되돌아보게 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