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독종 - 공부하는 사람들의 평생 자기계발 프로젝트
이시형 지음 / 리더스북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것은 그 누구라도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행복과 인생 중에서 행복을 위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와 반대로 인생을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노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즉, 자신에게 있어서 ‘행복’과 ‘인생’이라는 주체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것은 많은 변화와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생각을 해본다. 행복을 쫓아가기만 하는 사람은 하루를 살더라도 힘겹게 살아갈 수 있는 삶이라고 볼 수 있고 그와 반대로 인생을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은 인생이 흘러가는 대로 혹은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받아들이고 말 그대로 인생에서 행복이라는 단어가 따라다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 꿈이 있고 목표가 있고 인생에 대한 설계나 계획이 있겠지만 녹록지 않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의 인생을 멀리 내다봤을 때 과연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며 어떤 기준으로 인생 계획을 설계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행복함을 꿈꾸지만 정작 하루를 뒤돌아보고 반성해 본다면 그날 하루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날은 과연 얼마나 될까? 가끔은 하루 반성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행복과 독종이라는 상반되는 단어로 더욱 눈길이 갔던 책이었다. 「행복한 독종」이라는 책 제목을 봤을 때 책을 읽기 전에는 행복한 독종이 과연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지만 그 궁금증을 뒤로한 채 책을 읽어내려갔다. 이 책은 자신의 인생을 멀리 내다봤을 때 인생 설계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시대에 변화하고 그에 따라 대응하며 새로운 라이프사이클을 설계하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누군가는 인생은 짧다고 말하겠지만, 또 누군가는 인생은 길다고 말할 것이다. 요즘은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인생 설계를 90세로 잡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만큼 사람의 수명이 길어졌고 그에 걸맞게 자신의 인생 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이시형 박사》는 인생에 대한 공부하는 방법과 세로토닌 생활법을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었다. 세계적으로 힘들어하는 지금의 시점에서는 공부하고 나면 취업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과거에는 공부에서 취업으로 이어졌고 그다음 은퇴를 하면서 인생 설계를 했지만 21세기 현대사회에서는 공부 후 취업을 하게 되면 다시 다른 공부로 취업하면서 그 시대에 전망이 좋은 회사로 취업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 말하는 인생 설계는 공부와 취업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머리는 쓸수록 회전이 빨라지며 나이가 들수록 신체가 약해진다고 생각하지만, 두뇌나 사고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처럼 지금 힘들다는 생각으로 좌절과 포기를 한다면 더 나은 인생과 삶을 살아갈 수 없으며 빠르게 변화해야 하는 지금의 현대사회에서는 점점 뒤떨어지게 될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자신의 인생이나 삶에 대한 설계를 멀리 잡고 계획을 세운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따라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똑똑하게 나이 드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인생에 대한 계획이나 설계를 하기 마련이다. 저축한다거나 자신을 위해 무엇을 배워서 투자한다는 등 자신의 인생과 삶을 더욱더 나은 방향으로 살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나태해진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생각하는 사고나 행동 혹은 신체적으로 사회적으로 다양하게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인생에 대해서 필요한 것을 언급하고 있기에 현실적이면서 명쾌한 이야기로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고 반성하게 된다. 참고로 이 책의 저자는 정신과 의사이기에 책을 읽으면서 사고나 생각에 대한 부분은 내가 몰랐던 부분도 있었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자기계발서이지만 자신을 위한 인생주기에 필요한 이야기를 담고 있고 그에 따른 계획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실천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인생의 주인공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삶의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고 중년과 노년을 위한 인생 설계의 모든 것을 알려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