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없다 절대 말하지 말라 - 잘되는 나를 위한 제1의 법칙
안관호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스스로 성장하게 하고 더 성숙하게 하는 것은 타인도 아니며 가족도 아니며 바로 자기 자신이다. ‘나’ 자신이야말로 자기 스스로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지 않을까? 자기 자신만이 나 스스로 다스릴 수 있기 때문이기에 나의 마음가짐이나 자신조차 모르고 있던 또 다른 모습을 만들어가고 발전하는 것은 나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서점에 가거나 인터넷 서점에 보면 자기계발서나 성공 이야기를 담은 책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그리고 성공에 대한 전략의 이야기를 하거나 누구나 할 수 있는 말들을 늘어놓는 책을 많이 만났다. 하지만, 이번에 읽은 책은 조금 달랐다. 자신을 위한 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없다 절대 말하지 말라」라는 제목의 책이었다. 이 책 역시 자기계발서이지만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었고 목차를 보면 인생에 있어서 혹은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관심이 가게 되었고 책을 읽을수록 점점 빠져들었다. 지금까지 자기계발서를 읽었을 때 수긍하거나 혹은 마음속으로 ‘그렇구나’라는 생각을 하곤 했지만, 이 책은 그런 수긍이 바탕을 이루고 그 바탕 위에 용기와 자신을 위한 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었기에 마음속 깊이 와 닿았고 그 내용으로 말미암아 나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면서 살지 않았던 나에 대해 반성하거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해주었다. 

 누군가는 성공하고 싶어하고 또 누군가는 행복함을 느끼고 싶어한다. 하지만, 늘 자신의 바람이나 목표, 그리고 소망이라는 생각으로 마음 한쪽에 자리를 잡고 세상을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바람이나 소망, 목표를 우선으로 중요시하기보다는 자신을 위한 무언가를 하고 자신의 또 다른 무언가를 발견하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었다. 가족, 친구, 동료, 이웃 등 세상을 살면서 나와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들을 볼 때 그들의 시선을 중요시해서 살지 말아야 하고 자신을 위해 돌아보고 반성하며 자신을 사랑하라는 것을 말하는 것 같았다. 아직도 자기계발서는 계속 쏟아져나오고 있다. 하지만, 무언가 자신의 마음속에 혹은 생각에 와 닿는 그런 책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이번에 읽게 된 책은 그런 책 중에서 유독 내 마음속과 생각에 깊이 뿌리를 내리게 해준 책이기에 많은 사람이 이 책을 통해서 자신감과 용기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