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론 - 시대를 초월한 인생 지침서 6 시대를 초월한 인생 지침서 6
새뮤얼 스마일즈 지음, 북타임 편집부 옮김 / 북타임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소중한 사람들을 비롯하여 인생에서 꼭 필요한 사람도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인연’이라는 것에 의해서 그 사람들과의 연결 고리가 형성된다는 생각을 해본다. 자신의 인생 혹은 삶에 있어서 자신만의 길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데 필요한 가장 결정적인 것은 ‘자신’이라는 것이다. 즉 어떤 일에 있어서 실패와 성공의 결과만 봤을 때 자신이 행한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 가끔은 예외일 때도 있지만 말이다. 

 「자조론」이라는 책을 만났다. 책의 제목처럼 ‘자조(自助)’라는 의미는 “자기 발전을 위하여 스스로 애씀”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자기 스스로 발전을 하기에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사무엘 스마일즈(Samuel Smiles)》은 작가, 정치개혁자, 저널리스트, 의사이다. 그는 ‘개인 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조’의 정신을 설파했으며 근면, 절약, 자기계발을 논하는 이 책을 펴낸 것이다. 그런 그가 펴낸 책은 ‘스마일즈의 4대 복음’으로 일컬어지는 「인격론」, 「검약론」, 「의무론」, 「자조론」이 있다. 이 책들은 모두 자기 발전을 위한 책이기에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자조론」에서는 10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중에서 ‘돈의 지혜’, ‘시간의 지혜’, ‘사람의 기량’, ‘멋진 만남’ 등 살아오면서 그리고 살아가면서 필요한 그리고 꼭 읽어야 하는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외부의 지배’보다는 ‘내부의 지배’가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말한다. 하지만, 의지만 있다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의지와 말보다는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신을 채찍질하는 것처럼 한다면 자기 발전과 함께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견되지 않은 자신을 위한 인생 지도서라고 할 수 있기에 많은 사람이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 책에서 언급하는 많은 인물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의 공통점과 그들이 가진 끈기와 노력이 없었다면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들의 정신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점은 배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함이 아닌 한층 업그레이 된 자신을 위해 이 책은 모두에게 필요한 인생 지침서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자신에게 숨겨진 능력이나 재주가 있지만, 그것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것을 발견하여 자신에게 한층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