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트렉 - 희망봉에서 킬리만자로까지 걸으며 만난 아프리카와 아프리카 사람들
알렉상드르 푸생 & 소냐 푸생 지음, 백선희 옮김 / 푸르메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비행기를 타고 차로 이동하는 여행,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여행, 걷기 여행 등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에 여행의 자체에 설렘을 비롯하여 또 다른 재미를 안겨주기에 여행은 정말 좋다. 나 역시 여행을 좋아하지만, 현실이라는 벽 앞에서 현실을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여행은 언제나 꿈꾸고 있다.
 
 직접적으로 여행을 한다면 가까운 곳 외에는 갈 기회가 적다. 그렇기에 간접으로나마 여행의 재미를 안겨준 여행 에세이를 통해서 그들의 여행 이야기를 만나는 재미 또한 쏠쏠하기에 이번에 만난 책은 「아프리카 트렉」이라는 책이었다. 여행지는 물론 책 제목처럼 아프리카다. 하지만, 아프리카를 가기 위한 그 둘의 여행은 ‘도보 여행’이었기에 힘들기는 하지만 걷는 여행을 통해서 맛볼 수 있는 재미를 안겨준 책이었다.
 
 여행을 하는 두 사람은 부부이다. ‘알렉상드르 푸생’과 ‘소냐 푸생’이었다. 낯선 길을 걸으며 낯선 사람들과 만나고 처음 보는 사람의 집에서 잠을 자기도 하고 음식 대접도 해주는 따뜻한 정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푸생’부부는 아프리카 최남단에서부터 이스라엘의 티베리아 호수까지 14,000km를 걸으면서 3년간 여행길에 오른 것이다. 그리고 그 여행 중 희망봉에서 킬리만자로 정상까지의 7,000km의 여행기를 이 책에서 담고 있었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 어떤 여행 에세이를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 여행 역시 도보 여행이었기에 3개월 정도 도보 여행을 한 이야기였다. 하지만, 그 여행에서도 걷기 여행은 무척이나 힘들다고 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아프리카 트렉」에서 ‘푸생’부부는 3년간 도보 여행을 했기에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여행에서의 에피소드와 걷는 여행을 하면서 일어나는 일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여행을 결심하게 된 것은 아프리카 하면 생각나는 ‘기아’와 ‘전쟁’, ‘에이즈’가 연상되는 그곳을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하고 눈에 보이는 그리고 몸으로 느껴지는 아프리카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체험하여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푸생’부부는 아프리카를 사랑하고 아프리카 여행길을 오르면서 만난 사람들 그리고 낯선 곳에서의 생활과 처음 본 사람들의 환영 인사, 대접을 통해서 따뜻한 정도 느낄 수 있었다. 더욱 재미있었던 것은 아프리카의 도보 여행이 ‘푸생’부부의 신혼여행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이 부부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그들을 만난 그리고 거쳐 간 사람들과 여행을 통한 만남은 색다른 느낌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문화와 생활이 다르고 먹는 음식과 풍습은 다르지만 모두 따뜻한 마음과 정을 나누고 교감하면서 아프리카의 모습과 그들의 일상생활을 엿볼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을 가져다준 책이었다. ‘푸생’부부의 여행 에피소드와 이야기를 읽고 있으니 아프리카로 떠나고 싶어지는 느낌과 함께 감동과 아프리카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