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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릿의 수수께끼를 풀다
가와이 쇼이치로 지음, 임희선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햄릿의 수수께끼를 풀다> 제목이 눈길을 사로 잡았다. 모든 이들에게 기억이 되고 누구나가 알고 있는 ‘햄릿’이라는 인물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가 숨어있을 것만 같았던 궁금증을 뒤로한 채, 내가 알고 있는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이고, 햄릿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생각나는 건 명대사로 알고 있는 ‘죽느냐, 사느냐’라는 대사가 생각이 난다.
내가 알고 있는 햄릿은 우유부단하고, 허약한 사람으로 알고 있던 터였다. 하지만, 이 책의 제목처럼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닌, 그의 또 다른 무언가가 있을 것 같았고, 그 궁금증이 더해져 책장을 한 장씩 넘겼다. 이 책을 통해서 햄릿이라는 인물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겠지. 라는 기대감을 안고 말이다.
하지만, ‘햄릿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겠지?’에 대한 생각부터가 잘못된 터였다. 이유는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는 <햄릿의 수수께끼를 풀다>라는 햄릿을 둘러싸고 있는 이야기들을 토대로 하나하나 양파의 껍질을 벗겨 내듯이 그것들을 파헤치는 것이다. 여기서 파헤친다는 것은 무조건 파헤친다고 하기 보다는 그 주장에 대한 이의 제기나, 논문 및 학술지 등을 토대로 과학적 분석을 하듯이 분석을 하는 것을 뜻함을 알 수 있다.
첫 시작은 ‘햄릿’이라는 인물을 알기 위해서 16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유는 현대의 시점에서 햄릿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알려고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햄릿이 살아 있었던 그 시점으로 돌아가야 그 시대의 배경과 함께 사회적 분위기 등을 통하여 ‘햄릿’이라는 인물을 지금 시대의 눈높이에서 보지 않아야 하며, 그 시대의 눈높이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새로웠던 부분은 햄릿을 헤라클레스의 신화를 밑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신선한 부부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그에 대한 궁금증은 더 커져만 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헤라클레스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신화적인 존재이며, 열 두가지 과제를 다 해결하여 결국 신이 되어버린 남자, 그리고 엄청난 힘을 가진 신이라는 생각을 한다. 햄릿은 이러한 헤라클레스의 이러한 점을 닮고 싶어했으며, 그러한 영웅이 되고 싶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헤라클레스는 르네상스 시대에의 이상적인 남성이었다는 점에서 햄릿은 그를 닮고 싶어 했음을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 햄릿의 대사 중 “수녀원에 들어가라.” 라고 말한 의미는 무엇이며, 그 대사를 하기 전과 그 대사를 함께 하면서의 분위기 등을 서술해 놓았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참으로 신기했고, <햄릿의 수수께끼를 풀다>라는 제목의 의미를 더 깊이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재미있었던 부분은 대사 하나로 이런 저런 다른 방향으로 비추어 봤을 때 그 대사가 어떠한 뜻인지, 혹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 대사를 하고 있는 햄릿은 어떠한 마음으로 저러한 대사를 했는지 등등... 커다란 수박을 반으로 나누고 또 반으로 나누는 것처럼 각기 다른 방향에서의 관점을 서술하였다. 그래서 더욱 더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이었던 것 같다.
내가 알고 있던 햄릿은 ‘죽으냐, 사느냐.’라는 대사를 한 사람이라는 것이 기억속에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그 대사의 또 다른 의미와 각기 다른 관점에서 봤을 때 또 다른 해석이 나오고, 그러한 해석들로 인해서 또 다른 새로운 점들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To be, or not to be’를 ‘Let be’로 해석해야 한다는 고민을 깨달음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이야기 이다. 이렇게 하나하나 해부하듯이 햄릿에 대해 그리고 햄릿의 대사와 그와 관련된 배경들을 하나하나 파헤지며 그에 대한 궁금증과 수수께끼들을 풀어가는 것을 마치는 가운데 책 장의 마지막을 덮는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내 햄릿은 이런 인물이었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햄릿의 대사에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도 있구나. 라는 새로운 사실들을 접함으로서 더욱 더 흥미진진하게 읽었던 것 같다.
그리고 햄릿을 있게 한 주인공 ‘셰익스피어’에 관련된 수수께끼들을 풀어주는 책도 나왔으면 하는 바람도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