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주은이 소통하는 법 - 일에 관한 열 가지 생각
강주은 지음 / 열린책들 / 2021년 4월
평점 :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고 공감하면서 그렇게 또 다른 관계를 이어간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더욱이 일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언인지 고민해봤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어려운 부분도 많지만 사람도 많이 만나기에 그에 따른 또 다른 어려움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아이에게 첫 걸음마를 알려주며 손잡고 이끌어주며 알려주는 것처럼 누가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보면 처음이 다 어려운 것 같다. 처음 무언가를 시작하고 나면 이제 첫발을 내딛는 것이 되기에 그 다음 걸음은 쉽지 않을까.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해본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까지는 아니지만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하기까지 그 중요점은 소통이 아닐까 한다. 대화를 통한 소통을 통해서 사람을 만날 때 혹은 일을 통한 업무를 진행할 때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한다. 「강주은이 소통하는 법」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우연히 「내가 말해 줄게요」를 통해서 알게 된 그녀. 책을 통해서 만난 그녀는 대단해 보였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두 번째 이야기를 읽으면서 일에 대해선 참 열정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맡은 바 최선을 다하고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그녀의 모습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한 회사에서 생활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방송일도 마찬가지였다. 처음 방송일을 할 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처음이 어려웠는데 방송일은 다 처음처럼 어려웠고 지금도 방송 하기 전 체크를 하는 건 필수가 되었다. 그렇게 천천히 주변과 소통을 하면서 그녀는 점점 성장해나갔는지 모르겠다. 외국인 학교 창립 멤버로 시작해서 지금은 쇼호스트로 방송까지 섭렵하며 한 가지에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 멋져 보였다. 물론 어려움도 많았지만 자신만의 노하우와 사람을 대하는 자신만의 곧은 생각으로 그녀가 생각하는 소통에 관한 방법과 그녀만의 생각이 담겨 있는데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녀의 생각과 이야기를 다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주어진 일에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에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만약 나였다면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녀가 더 대단하다고 느꼈다. 한 사람에 대해서 알아가기 위해 노력하기에 어쩌면 주변사람을 늘 생각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기에 늘 훈련을 하고 있고 그것을 통해 자신만의 소통하는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다. 일도 잘하고 싶고 좋은 어른도 되고 싶어하는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면 배워야 할 부분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한 가지를 시작함에 있어서 꾸준함을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통은 일이나 업무가 아니더라도 가족에서도 꼭 필요하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기에 자신만의 훈련을 거듭해 나아가면서 점차 좋은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방송에서 본 그녀와 책을 통해서 만난 그녀의 모습이 다를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화면으로 비춰주는 방송과 자신의 생각과 마음속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으로 만난 그녀는 대단하게 보였기 때문이다. 여전히 일과 가족을 위해 노력하는 그녀의 모습에 박수를 보낸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