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수다와 속삭임 - 보다, 느끼다, 채우다
고유라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회나 전시회를 다니면서 느낀 것은 뭐든 많이 듣고 많이 보는 것이 정서적으로도 도움이 되겠지만 무엇보다 자신을 조금 더 성숙하고 더 큰 어른으로 만들어 준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어릴 때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학창시절 특별활동이라는 타이틀로 미술관 혹은 음악회를 갔던 기억이 났다. 그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지식도 물론 없었지만 무작정 따라가기 바빴고 작품에 대한 의미나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것도 모른 채 그렇게 눈과 귀를 거쳐가며 시간을 보냈던 것 같다. 지금은 전혀 다르지만 말이다.​


 그림 작품을 보면서 제일 먼저 궁금한 것은 화가의 의도가 궁금한 부분이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책을 통해서 미술 작품을 만나게 되면 글 내용을 더 꼼꼼하게 읽어보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렇듯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작품에 대한 관점이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책을 접하게 되는데 그런 점에서 「그림과 수다와 속삭임」은 그림을 보는 또 다른 즐거움을 안겨주었다. 세상을 살면서 혹은 혼자 덩그러니 있을 때 무언가 허전함 혹은 공허함을 느끼는데 사람마다 다르지만 그 허전함을 음악으로 달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 누군가는 미술 작품을 통해서 채우곤 한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말이다. 미술 시간을 유독 좋아했기에 어쩌면 미술 작품에 더 많은 관심이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뭐든 첫 단추가 중요하니까. 그림을 통해서 느끼는 감정은 글로 표현하기란 참 힘든 부분인 것 같다. 화가는 많지만 특히 좋아하는 작품이나 화가가 있기에 이 책이 더 궁금해졌다. 고흐, 루소, 모네, 밀레, 크림트 등 다양한 화가와 작품이 이 책에 실려 있었지만 그림은 많이 접해도 화가 이름을 모르는 부분도 많았기에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그 작품에 대한 설명이나 배경 등 이 책의 작가의 생각이나 보는 관점도 같이 엿볼 수 있어서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그림의 이야기도 알 수 있었다. 작품에 대한 설명은 간결하면서도 요점만 적혀 있었기에 그림을 보며 혼자만의 생각과 그림에 대한 느낌이나 작가의 관점과 나 자신의 관점에 대한 차이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좋았다. 미술 작품에 관한 책을 접하면 보통 흑백으로 그림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전부 컬러판이기에 그림을 즐기기에 더 없이 좋았고 색채에 대한 느낌도 느낄 수 있어서 눈도 즐거웠다.​


 화가는 많고 작품도 역시나 많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화가나 작품에 대해서 더 재미있고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해준 책이 아닐까 한다. 각 작품마다 색채나 형이 다르기에 그에 따른 감상도 다르게 할 수 있었고 느끼는 부분도 달랐기에 바쁜 일상에서 조금이나마 여유를 찾아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에 쫓기듯 글자만 따라서 책장을 넘기는 것이 아닌 글과 그림 그리고 자신의 감성이 더해져 책을 읽는 동안 잔잔한 마음의 여유를 느끼게 해주었던 것 같다. 140여편의 작품을 통해서 잠시나마 마음의 휴식을 얻을 수 있었고 내가 좋아하는 그림을 액자에 넣어 두고두고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누구나 행복해지고 싶어하지만 정작 가까이에서 찾지 못하고 먼 곳에서만 찾으려고 한다. 책 한 권을 통해서 느끼는 행복함을 오랜만에 느낄 수 있었고 삶의 여유를 잠시나마 느끼고 오랜만에 감성에 빠져들게 해 준 책이기에 두고두고 다시 꺼내서 보고 싶은 책이다. 비록 많은 화가와 작품은 모르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작품만 알더라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