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 온라인이 대체할 수 없는 로컬 콘텐츠의 힘
모종린 지음 / 알키 / 2021년 3월
평점 :
21세기를 살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변화되어야 하는 부분은 많고 변화로 인해 더욱 편리한 공간이 생겨지고 있음과 함께 편리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이를테면 집을 구할 때 상권을 먼저 보게 되고 주변 편의 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 생활은 어쩔 수 없지만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기에 '상권'의 집결지에 대한 부분이 먼저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주변 시설을 우선적으로 보게 되고 편의 시설이 가까이 있으면 대부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런 상권이 만들어지기까지 뒤에서 노력을 하는 이가 있었다. '로컬 크리에이터'라고 말하지만, 쉽게 말해 죽어 있는 골목을 다른 모습으로 바꾸면서 골목의 변화와 함께 주변 시설, 시장, 단지형 상권 등 구분지을 수 있다.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라는 제목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과는 다른 변화로 인해 주변의 달라짐에 대한 내용과 함께 구체적인 계획, 실현가능성에 대한 오프라인의 로컬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머물고 싶은 동네에 상관이 있고 사람의 발길이 끊이 없이 오고 간다면 결과적으로 성공한 상권임과 동시에 사람과 돈이 모이기에 그 곳의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점이다. 백화점이나 음식점 등 많지만 사람이 모이지 않는 상권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처럼 상권이 발달할 수 있는 것은 라이프스타일도 어느 정도 한 몫을 한다는 점이다. 앞에서 언급한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에서 혁신적인 사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지역문화를 창출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본문 P.6 발췌) 상권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에 대한 경제권이 필요하지만 로컬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한 도전은 쉽지는 않을 것이다.
지역마다 특성있고 특색있는 모습이 있을 것이다. 이것 역시 그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만들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많은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라이프타일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창조로 만들어지는 그 지역의 또 다른 로컬 자원이 탄생한 것이다. 이 책을 접하면서 지역에 가면 그 지역의 특색있는 모습이 기억에 남겠지만 특색있는 모습을 만들기까지의 많은 생각과 고민을 통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해야하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통해서 사람을 그 공간에 머무르게 하는 대단한 힘을 가진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책을 접하기 전에는 특색있는 지역의 모습만 머릿속에 담았지만 좀 더 재미있고 깊이 있게 책을 접하면서 새로운 창조와 가치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여전히 지역 발전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겠지만 사람이 모이지 않는 지역의 창조적인 무언가를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새로운 가치가 생겨나길 바라는 마음이 들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