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본질 EBS CLASS ⓔ
구대회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 취미로 배우고 싶었던 바리스타를 이번에 도전하고자 계획은 세웠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조금 미루기로 했었다. 그래서 아쉬움이 더 크게 남았는지 모르겠다. 커피를 즐겨 마시지만 커피의 깊이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사실 공부를 해야한다는 말이 더 맞을 것 같다. 누구나 그렇듯 배우면서 알게 되고 직접 만들면서 경험하게 되는 것이 가장 값진 경험일테니까. 집에서도 내려마시는 드립 커피지만 맛과 향의 깊이를 다 알지는 못하기에 바리스타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서 공부 해보고자 마음을 먹었기에 이 책이 더 눈에 들어왔을지도 모르겠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그것에 대한 역사나 일생을 접하면서 기본적인 것을 익히게 되는데 이 책에서도 그런 부분이 언급되어 있었다. 「커피의 본질」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부분에서 커피 추출 방법이나 종류 그리고 커피 향과 맛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했다. 생두에서 커피를 볶으면서 원두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접하고 디카페인의 정제법도 소개하고 있었다. 임산부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 찾는 디카페인의 공정 과정은 생각보다 쉬운 것은 아니었지만 디카페인 커피로 인해 카페인 때문에 마시지 못하는 사람도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하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블랜딩과 커피를 내리기 위한 물은 온도나 커피 보관하는 법 등 다양한 커피의 기본적인 부분을 언급하고 있어서 커피를 좋아하면 이 책을 꼭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커피 내리는 기계의 구조나 캡슐 커피의 원리도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집에서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실줄만 알았는데 정작 책을 통해서 커피의 기본적인 본질까지 접하면서 많은 생각과 함께 커피에 대한 깊이를 더 알 수 있게 되었다. 커피의 종류도 많고 메뉴도 다양하지만 정작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기란 쉽지 않다. 더욱이 까다로운 입맛이라면 더욱 커피의 맛과 향에 민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하루에도 몇 잔씩 마시게 되는 커피의 이야기를 통해서 몰랐던 부분까지 소개하고 있기에 커피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조금 깊이 있는 이야기까지 접할 수 있어서 궁금했던 커피에 대한 상식을 접할 수 있었다. 생두에서 원두로 그리고 마지막 추출까지의 과정을 읽으면서 더 맛있고 깊이 있는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처음이 어렵긴 하지만 계속 도전한다면 더욱 맛있는 커피의 맛과 향을 만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