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업 마케팅 - 창업기업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원리와 실제
서상혁 외 지음 / 북코리아 / 2015년 8월
평점 :
대학에서 마케팅을 배웠지만 , 창업책 보면서 다시 정독하리라고는 생각 못했는데요
요즘은 아는게 힘이라 창업 마케팅 - 저자 서상혁
서적을 정독하고 배워나가고 있어요
창업 기업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원리와 실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 서상혁 외 이소영 , 김희진, 최병조 , 이형곤 지은이입니다
아마 대학에서 학과 수업 서적으로도 사용하지 않을까 싶은 책입니다.
그만큼 현재 창업 마케팅에 대한
사실적이고 실증적인 내용이 많았는데요
창업 기업의 예시들이 많아서
읽어 나가면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어요
간단하게 창업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집고 넘어가구요
창업책 읽으면서 시장성 분석과
미리 해보는 마케팅 조사 및 수요예측기법을 통해서
내가하고자 하는 창업이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게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창업기업이 이 창업책을 읽고
신제품 출시에 앞서 전략을 세워나갈 때
개발 과정과 성패요인을 예시를 들어
밝은 미래도 있지만 유의점과 문제점을 찍어 넘어갑니다.
마케팅 배울 때 의례 배우던
STP 전략에 대해서도 내용이 담아져 있어요
창업 기업의 창업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시작으로는
브랜드 전략과
가격, 유통 , 촉진 전략 등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제가 늘상 포스팅 하는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 시장도 빼놓을 수 없겠죠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브랜드를 내놓으면
블로거들에게 체험을 하게 해서 하는 마케팅 요즘 많거든요 ^^
처음 출시되는 브랜드로써는 자신의 브랜드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미리 체험해본 후기들을 찾아볼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앞당 길 수 있는 마케팅이 될 수 있어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은 요즘 빼놓을 수 없는 마케팅 시장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하이테크 , 창업 기업 특화 마케팅으로
입소문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게릴라 마케팅을 소개로
창업책 내용이 끝나게 됩니다
일하고 집에와서 틈틈히 정독하다보니
창업하는 기업들이나 자영업자들이 미리 이 책을 읽어보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참고서가 될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이론도 이론이지만
이렇게 실제 사례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는데요
셀카봉은 소비재 부문 1위로
초기에 미국 , 캐나다, 호주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으며
일본 , 영국 등 빠르게 퍼져 가격이 20~30% 하락하다가
중국에서 대량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한국인 우리나라로 들어오게 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하네요
1세대는 리모콘 촬영
2세대는 블루투스 일체형 촬영
3세대는 블루투스를 통해 줌까지 조절해서 촬영할 수 있도록
진화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슈퍼스타 K의 몰락
K팝스타의 라이징에 대한 원인으로
경쟁 사회에 지친 분위기에서
슈퍼스타K의 지나친 경쟁 조장보다
K팝스타처럼 같이 성숙해지고 커나간다는 개념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롱런하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고 했습니다.
롱런할 줄 알았던 프로그램이
시청자로 하여금 점점 등을 돌리게 되는 이유도
사회적으로 돌아가는 분위기에 발맞추지 못해서가 아닐 까 싶습니다.
경쟁보다는 성장인것이죠
책을 읽다보면 내가 대학생으로 다시 돌아갔나? 싶기도 할 정도로
창업책 두깨가 만만치 않아요
전공 서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그 중 국내 첫 온라인 양말숍 창업한 사례가 있는대요
남자들의 바지가 짧아지면서
양말이 보이는 패션이 유행할거란 감을 잡은 창업주가
품질을 고급화하면서 양말에 와이셔츠처럼 이름을 새기는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형형색색의 양말부터 흘러내림 방지하는 기능성 양말 등
다양한 상품화 양말로 일본 , 홍콩 , 독일 편집숍에도 진출 한 사례입니다
그리고 아직 한국에서는 생소한 개념이지만
드론 택배 시대
한국에서는 항공법 , 전파법상 상업적 드론 운행을 못하고 있지만
규제만 풀린다면 언제든지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시장이기에 창업책 보면서 창업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입소문의 성공 조건으로는 단골 손님 , 마니아 층같이 잘 아는 덕후들 ,
커뮤니티에서 영향력 있는 고객을 잘 파악해야하는데요
금융이나 하이테크 상품은 신뢰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입소문 마케팅을
그 외 제품군은 화제나 체험 제공형 입소문 마케팅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장기간 프로모션이라는 것을 염두하고
무료 체험 마케팅을 (블로그 체험단 같은) 활용하여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얼리어답터의 활용 등 이 책에서는 다양한 창업책에서 말해주는 내용보다
자세하고 광활한 사례들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고 있어요
한번만 읽고 싶지 않은 ,
시간 날 때 틈틈히 책을 펼쳐서
마케팅 사례를 읽게 되는 그런 창업책 입니다.
저자 서상혁 외 4인이 집필한 책을 읽으며
또 다른 나의 꿈을 꾸게 되네요 ^^
#창업책, #마케팅, #서상혁, #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