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트렌드의 절반은 빗나가는가
애덤 고든 지음, 안세민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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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없이 하루하루 대충 살아가는 이가 있다면 무계획한 생활을 하는데 대한 핑계랄 수 있는 이야기를 하나 해 보겠다. 모 일간지에서 세계적인 미래학자 다니엘핑크를 인터뷰했는데 인터뷰 말미에 한국 독자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이라는 질문에 그는 단호하게 "계획을 세우지 마십시오."라고 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가 계획을 세우지 말라니 무슨 말이었을까? 그는 이어서  "말 그대로 입니다. 스무 살에 이걸 하고 그래서 다음에 이걸 하고..., 하는 식의 계획은 제가 볼 때 완전히 난센습니다. 완벽한 쓰레기죠. 그대로 될 리가 없습니다. 세상은 복잡하고 너무 빨리 변해서 절대 예상대로 되지 않습니다."라고 해서 왜 생각없이 사느냐에 대한 충분히 변명거리가 될 만한 얘기를 했다.  

 마래학의 대표적 거장인 앨빈 토플러는 "자고로 미래를 정확히 전망한다고 큰소리치는 사람은 믿으면 안 된다"고 했다. 현재 우리가 얼마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가를 강변하지 않더라도 점쟁이 신봉자들을 제외하고 미래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사람을 쉽게 믿을 사람은 없다. 그렇다고 우리가 미래 예측에 대해 전혀 무관심한 것도 아니고 무관심 할 수도 없다. 개인이나 기업이 내리는 현재의 의사결정은 미래에 대한 전망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미래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때 변화의 트렌드를 제대로 읽고 현재의 전략을 수정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각자의 자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항상 미래에 관심을 가져야하고 정확한 예측을 통해 경쟁력을 갖도록 노력해야한다. 하지만 정보의 홍수시대에 예측에 관한 이야기들도 넘쳐나다 보니 어떤 예측은 유용하지만 쓰레기에 불과한 예측들도 많다. 예측 결과에만 의지해서는 안 되지만 무시해서도 안되는 현실에서 예측의 옥석을 가려내고 올바로 해석하기 위해 자세히 분석하고 의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예측이 가지는 오류 중의 대표적인 것이 예측가들이 가지는 가치관이 데이터를 선별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개입되는 바이어스bias 때문이라고 한다. 같은 정보라도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해석하고 같은 예측을 내놓는 것이 아니다. 개인의 가치관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바이어스가 있는 결과물을 내놓게 되는 것이다. 

  시대정신이나 전문성으로 인해 잘못된 예측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예측가들은 예측 당시의 조건, 쟁점, 상황을 반영하는 시대정신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100년 전 대표적인 지성인들은 100년 후의 시대정신인 글로벌화, 정보 중심의 경제를 예측하지 못했다. 그리고 우리는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에는 대부분 신뢰하게 되지만 실상 전문가들은 현재의 패러다임에 얽매일 여지가 많기 때문에 패러다임 너머에 있는 것을 오히려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과거에 일어난 일은 잘 알지만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서는 남들보다 늦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전문성이 미래를 내다보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책 『왜 트렌드이 절반은 빗나가는가』는 예측이라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난무하는 대부분의 예측들이 왜 신뢰할 수 없는지를 다방면으로 분석하고 있다. 예측의 목표는 미래를 정확히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보다 폭넓게 생각함으로써 미래의 성공을 위한 직관과 전략을 갖는 것이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앞으로 벌어질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예측 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결과들을 검토해서 대안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어쨌든 미래는 불확실하고 정확히 맞아떨어질 예측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단지 그 예측을 통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으면 되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계획은 전혀 다르게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 세계적인 대기업들도 미래 트렌드 예측을 잘못해서 사라져버리는 판국에 개인이 정확한 미래예측을 하고 계획을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다. 다니엘핑크가 계획을 세우지 말라고 했던 것은 계획이 생각대로 실현될거라 고집하지 말라는 뜻일게다. 환경이 바뀌면 당연히 계획도 수정해야한다. 개인이나 기업이 미래트렌드 예측에 대한 분석을 꼭 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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