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불패혁명 - 회사가 원하는 사람들의 99% 실행법
김율도.윤경환 지음 / 율도국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팀장직을 맡게 됐을 때 팀원들 한명 한명 개별 면담을 했다. 팀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직급에 상관없이 자신의 업무에 바빠 자기계발은 물론이고 맡은 업무 외에는 다른분야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었다. 신입사원 시절에야  기본적인 업무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맡은 일만 잘 처리해도 되겠지만 경력이 쌓이고 직급이 높아지면 조직에서의 자신의 역활과 책임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처신해야한다. 팀원들이 그런 부분들에서 너무 약했기 때문에 면담을 통해 자기계발을 독려하고 업무역량강화를 강조한 것이다.

 

 최근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서들이 많이 출간되고있다. 미래가 불안한 직장인들은 어떤 돌파구를 찾아보자는 생각에서 또는 직장생활을 하며 직면하게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서도 열정적으로 직장인 추천도서, 필독서들을 찾아 읽고 있다. 나 역시도 많은 자기계발서와 업무와 서비스에 연관된 책을 읽어왔다고 생각하는데 주위를 둘러보면 생각 외로 무심하게 직장생활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사람들 또한 많은 것으로 보인다. 

 

 단적인 예로 나같은 경우 자기계발의 기본은 책읽기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별로 없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런 기본적인 책읽기 조차도 제대로 실행을 못하는 직장인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물론 책을 읽지 않고도 자신의 경력 개발을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들 노력하고 있으리라 생각을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 공감을 하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을 위한 책들을 반복해서 몇 권 읽다보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핵심을 간추려 낼 수 있다. 즉 어느 정도 독서가 되면 책의 내용이 거기서 거기가 된다는 얘기다. 자주 대하다보니 누구나 이 정도는 알겠지하고 생각할 정도다. 하지만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그저그런 내용들도 생소할 수 밖에 없다. 자기계발의 기본인 독서가 되지 않으니 자기관리의 기본에 대해서도 알리가 만무한 것이다.

 

 이런 직장인들과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신입사원들에게 있어 직장생활과 조직의 생리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놓은 제대로 된 책 한 권은 무척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 저 책 무작위로 읽어대고 실천도 못할 결심을 했다가 다시 실망하는 악순환을 반복하는 나와같은 직장인들이 얼마나 많은가. 이런 직장인들에게 무엇보다 저자들의 현장경험에서 뽑아낸 지혜들이라면 두 말할 필요없이 무척 유용할 것이다.

 

 제목에 혹해서 수없이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어왔던 나로서는 《직장인 불패혁명》은 왠지 고리타분할 것 같은 자기계발서 같아 처음엔 외면했던 책이다. 그런데 무심히 책소개를 읽다가 한번 더 혹하게 되었다. 목차를 읽다보니 나와 우리팀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들을 다룬 것이 보였고 책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부분들을 많이 만나기도 했다. 저자들이 강조했듯이 전략적 사고가 필요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자신의 일만 고집하는 팀원들에게 자신의 고유업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음을 면담을 통해 강조했던 것, 직장 내 에티켓이 더욱 강조되면서 지금 직원들에게 교육하고 있는 내용들을 다룬 부분들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읽었던 책이다. '대체 불가능한 인력이되라''열심히 하기보단 잘하려고 노력하라''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일을 도맡아 해라'등 내가 팀원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현실적인 조언들로 가득하다. 그간 자기계발에 관심없었던 직장인들과 막 입사한 신입직원들에겐 필독서라 하겠다.  

 

 직장에서 필요한 끈기는 한국 제일의 끈기가 아니라 남보다 조금만 더 강한 끈기이다. 다른 성공의 비법이나 테크닉에 재능이 없고 힘들다면 끈기를 택하라. 단지 꾸준히 하기만 하면 성공한다. 참 쉽다. (P.76) 

 

 고통을 참아야 승진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대다수의 생각이다. 그런데 여기 정반대의 연구결과가 있어 흥미롭다. 화를 참지 말고 잘 내야 빨리 승진한다는 것이다. (P.2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