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도덕에 미치다 - 톨스토이와 안나 카레니나, 그리고 인생
석영중 지음 / 예담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사랑과 결혼 그리고 불륜에 관한 책이나 글을 부쩍 자주 본 것 같다. 아마도 그에 관련한 책을 읽다보니 더 눈에 띄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에 관한 이야기를 처음 접했고, 이 명작 소설이 불륜의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사랑과 결혼 그리고 불륜의 의미에 대해 그간 막연했던 생각들을 곰곰히 생각해보는 계기를 준 책이 바로 이 책 <톨스토이, 도덕에 미치다>이다. 처음 이 책을 읽기로 마음 먹었을 때는 톨스토이의 문학세계를 통해 그의 인생관이나 도덕에 관한 생각들을 접할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 때문이었다. 분명 이 책은 톨스토이를 파헤친 책이라는 느낌을 준다. 이 한 권으로 톨스토이를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구나라고까지 생각했다. 그리고 문득 들었던 생각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거장의 가르침을 온전히 받아들여야하는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저자 석영중 교수는 「안나 카레니나」를 통해 톨스토이의 사랑, 결혼, 종교, 윤리, 예술, 죽음, 인생에 관한 생각들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 톨스토이가 인류에게 전하려고 했던 교훈적인 메시지는 이미 이 소설에 다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프롤로그에서 말한다. 이러니 책을 보던 중 「안나 카레니나」를 먼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다. 그러던 중에 우연히 「안나 카레니나」가 영화로도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마침 소피마르소가 주연한 영화를 얻어 볼 수 있었다. 물론 이 책을 보기위해 미리 「안나 카레니나」를 반드시 읽을 필요는 없다. 저자는 친절하게도 「안나 카레니나」의 줄거리와 주요 등장인물들을 책 서두에 별도로 소개하고 있고 저자의 해설로도 이 책에 소개되는 내용을 이해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다. 참고로 저자는 소피마르소가 주연한 영화 「안나 카레니나」는 배경이며 음악이며 배우들의 연기며 별로 나무랄 데가 없고 원작의 깊은 의미를 살리려는 감독의 노력까지 엿볼 수 있지만 소피 마르소의 이미지가 원작의 안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고 소개하고 있다.

 

나는 단지 예술성 높은 명작소설 『안나 카레니나』를 조목조목 읽으면서 톨스토이가 부르짖었던 것들을 곱씹어보고 싶다. 그러면서 21세기에도 유효한 거장의 충고를 걸러내고 싶다. - 「프롤로그」중에서

 

톨스토이가 살던 당시 러시아의 사교계에서 상류층 남녀에게 정사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한다. 누구나 살면서 한두 번쯤 벌이는 약간의 일탈이다. 그런데 당사자들이 이 비밀을 떠벌리고 정사를 '진짜'사랑으로 밀고 갈 때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린다. 「안나 카레니나」가 당시의 이런 사교계의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쿨'한 정사는 괜찮지만 목숨 걸고 달려드는 진짜 로맨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사랑놀음이 "농담이나 장난이 아니라 뭔가 진지하고 중대한 일"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고, 결국 안나와 브론스키는 사교계에서 '퇴출' 당하게 된다. 그들은 허위에 찬 사회와 맞서 싸우는 비련의 주인공들이 아니라 나쁜 사회에서 '나쁜 사랑'을 저지르다가 고약한 파멸을 맞이할 뿐이다. 이것이 '제1부 나쁜 삶'의 '나쁜 사랑'에 대한 내용이다.

 

여기서 재미있어지는 것이 톨스토이의 사생활에 관한 것이다.유명인사치고 톨스토이처럼 내밀한 사생활이 낱낱이 공개된 사람도 드물다고 한다. 톨스토이의 전기는 그가 몇 살때 첫 관계를 가졌는지, 언제 어디서 누구와 잤는지, 부부 생활의 문제는 무엇이었는지 같은 낯 뜨거운 디테일까지 다 알려준다고 한다. 이 책에서 자주 다루지만 톨스토이는 이십 대부터 여든세 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줄기차게 일기를 썼는데 그것들이 모두 공개가 됐다고 한다. 재미있는 점은 그 사생활이라는 것이 이 대문호의 소설과 직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밝혀지는 톨스토이의 문란했던 성생활...

 

이런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아주 디테일하게 공개된 톨스토이의 사생활을 바탕으로 저자는 톨스토이의 작품 속의 주인공들을 통해 <제1부 나쁜 삶>에서 그의 사랑과 결혼, 부부관계에 대한 생각들을 분석했고, <제2부 좋은 삶>에서는 절식을 통한 절제된 삶을 강조하였고 타락한 공간으로서의 도시를 비판하면서 인간다운 삶을 위해 육체노동을 강조하는 등 실용주의적었던 그의 노동관을 또한 보여준다. 그리고 예술이란 거의 모두가 포르노라고 여기고 예술을 박멸하자고 한 그의 예술에 대한 비판, 죽음 앞에서는 인생이란 허무한 것이라는 인생관 등을 다루었다. 이 모든 것이 그의 작품 속의 주인공들에게 투영되어있고 그들을 통해 톨스토이가 전하는 교훈들을 만난다.

 

이 책 다음으로 나는 불륜에 대한 심리를 다룬 책을 읽고 있다. 사랑과 결혼 그리고 불륜은 시대와 상관없이 예나 지금이나 남녀 모두가 촉각을 세우고 관심을 가지는 인간사의 한부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랑의 의미, 결혼의 의미에 대한 톨스토이의 생각에 공감을 하든 않던 한가지 확실하게 내게 각인이 된 톨스토이의 가르침은 불륜의 결말은 비참하다는 것이다. 안나 카레니나의 사랑과 파멸을 통해 사랑과 불륜의 의미를 다시 한번 곰곰히 생각하고 정리해보기도 했다. 

 

문득 타이거우즈는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하는 쓸데없는 상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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