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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안 마이어 - 보모 사진작가의 알려지지 않은 삶을 현상하다
앤 마크스 지음, 김소정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비비안 마이어 (보모 사진작가의 알려지지 않은 삶을 현상하다)
누군가의 삶을 이토록 궁금해한 것은 참 오랜만이다.
'20세기 가장 유명한 사진작가'의 반열에 오른
비비안 바이어.
수많은 작품들을 필름채 창고에 방치하고
사라진 작가.
왜 사진을 찍었고,
왜 그 사진을 다른 이들과 공유하지 않았는지,
무엇보다 그녀는 누구이고,
어디서 태어나고 자랐는지
아무도 대답할 수 없는 수많은 질문들만 남아 있다.
비밀스러운 작가의 은밀한 생애.
무명 예술가의 작품은 상상력과 함께
더 관심과 애정을 받았다.
이번에 출간된 앤 마크스의 <비비안 마이어>에서 이 작가의 삶에 대하여 최초로 담았다. 처음으로 공개하는 작품들과 함께 -

인생이 비극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죠. 하지만 아니에요. 인생은 희극이에요. 그냥 웃으면 돼요.

" 내 인생은 이 상자들 안에 들어 있어요"


셀피의 원조 - 비비안 마이어
사람들이 기억하는 비비안 마이어는 일관성이 없다
그녀에 대하여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다.
애초에 그녀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낸 적이 전혀 없는 것 같다.
"왜 이토록 자신의 삶을 철저하게 비밀스럽게 숨겼을까?"에 대한 의문은
그녀의 가족사를 알고 난 뒤 조심스럽게 대답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가족으로부터 끊임없는 도망"이 아니었을까?
그녀의 존재가 드러나면 가족들이 그리고 두고 온 과거가 지금의 일상을 침범하게
될지 모르기에 온전한 본인의 삶을 지키고 싶었던 것 같다.
<비비안의 자화상>
" 이 세상 모든 사람이 그렇듯이 비비안도 깊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었고, 사랑받고 받아들여지기를 간절히 원했다. 사진은 그런 마음을 표출하는 수단이었기에, 비비안은 인간애와 유머, 아름다움이 가득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 비비안에게 자화상 사진은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이자, 자신이 분명히 실재하고 있음을 알리는 수단이었다. p366
<비비안의 사진>
"비비안에게 사진은 그저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아니었다. 세상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촉진제였다. 비비안의 카메라는 세상을 향하는 문을 열어, 사회생활이 서툰 이 사진작가를 전 세계, 수천 명에 달하는 다양하고도 흥미로운 사람들에게 연결해 주었다. 새로운 거리, 새로운 집에 들어갈 때면 목에 건 장비는 비비안에게 목적의식과 권위를 선사하고 안전한 거리에서 감정을 끌어낼 수 있게 함으로써 비비안을 규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p368



"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타인의 유한성, 취약성, 변동성에 개입한다는 뜻이다.
타인의 한순간을 잘라내고 냉각시켜버림으로써, 모든 사진은 시간이 가차 없이 녹아내린다는 사실을 증언한다."


인생은 좋은 것 - 시카고에서 3명의 남자아이들의 보모로 지냈던 시절
이 시절이 비비안의 가장 평온했던 날들이다.
모성애가 가득했던, 가슴에 사랑과 따뜻함이 가득했음이 사진에서 느껴진다. 아이들을 온몸으로 안아주고, 키스를 하고 있는 사진을 보면
그녀의 얼굴이 너무나 자연스럽고 편안해 보인다.
훗날 비비안 마이어가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사진을 찍지 못하고, 갈 곳을 잃었을 때 이 세 아이들이 그녀에게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고
그녀의 마지막을 지켰다.


비비안은 언제나 길에서 수많은 사진을 찍었다.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그녀의 진실한 시선들
거리에서 만난 다양한 영혼들의 모습들과
너무나 당연하고 익숙한 것들 속에
숨겨진 소중함을 찾아냈다.

문득 궁금해서 검색해 보니
마침 서울에서 비비안 마이어 전시회가 열린다.
이건 보러가야지 ! ㅎㅎ
관련 정보는 아래에
https://www.instagram.com/p/CgBG3faJmfe/?utm_source=ig_web_copy_link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