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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 혁신적 아이디어 설계와 테스트, 팀 디자인, 마인드셋까지 44가지 아이디어 실험법
데이비드 블랜드.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8월
평점 :

비즈니스 모델의 가정들은 먼저 실험하지 않으면
당신의 비즈니스 계획은 그저 창의적인 생각에 불과하다
어떠한 비즈니스 계획도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 살아남지 못한다.
- 스티브 블랭크
제목만 봐서는 아이디어 발견하는 관점이나, 구체화하는 방법에 대한 책인 줄 알았는데
읽고 나보니 이 책은 비즈니스의 시작인 아이디어 도출에서부터, 프로토타입, 평가, 가설, 실험, 검증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다루고 있다.
사업하는 법을 배워서 사장이 된 적이 없듯이,
비즈니스를 하는 법을 배워서 비즈니스를 일궈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아무리 개인이나 팀이 준비한 아이디어가 그럴싸 하다고 하더라도
모든 시간과 비용을 털어 올인하기에는 리스크가 클 수 밖에 없다.
특히 고객과 접점이 크고 트래픽이 많은 플랫폼 혹은 커머스나 컨텐츠 서비스를 생각해보면 지금도 수많은 프러덕트들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있다.
우리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한지부터도 판단하기 쉽지 않고
고객들이 잘 받아들일지, 얼마나 지속가능지, 수익은 어떻게 만들지도 불확실하다.
그러면 불확성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검증을 거치는 것이다. 그중 다양한 실험법과 을 제시한 세번째 챕터도 흥미로웠지만
테스트가 왜 필요한지,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Why 에 대한 설명을 담은 1,2 챕터가 인상적이었다.

그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팀은 아래 6가지 행동이 필요하고
- 데이터 중시
- 실험 기반
- 고객중심
- 기업가적 마인드
- 반복적 접근
- 가정에 대한 의심
이때 회사가 팀에 제공해야 할 것들은
- 리더십
- 코칭
- 고객/자원 접근 권한
- 전략과 가이드
- KPI
가 되겠다.
그리고 여러 가설 가운데 우선순위르를 정할때 중요도와 증거 존재유무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이 구체적이어서 도움이 되었다.

당연한 말이지만 위 행동들을 제대로 실행하는 조직이나 개인은 과연 얼마나 될까?
유튜브에서 사이드잡이나 쇼핑몰을 할때도 끊임없이 강조하는 이야기도
이 책에서 말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다.
"작게 시작해서 검증하며 키워가라."
사업을 한다고 앱부터 먼저 개발하고 디자인을 화려하게 갖춰 사이트를 만들어
수개월 투자하며 시작하는 사람과
오픈톡방이나 카페를 만들거나 아니면 인스타나 페북을 통해
또는 싱글페이지 사이트를 만들어 반응이 얼마나 되고 가설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하며
자기 비즈니스를 검증하는 사람이 있다고 치면
사업을 반복할 수 있는 횟수, 유연성,
회복탄력성 그리고 성공가능성이 어느쪽이 높을지는 불보듯 뻔하다.
마지막으로
- 비즈니스 테스트를 거쳐도 결과를 통해 통찰을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한계는 여전히 있을 수 있다.
이건 개인 역량과 학습 문제로 어쩔 수 없이 스스로 해결해야하는 문제
- 테스트 전체 과정에 대한 설명이 하나의 실제 프러덕트를 예시로 들어 이뤄졌으면
더 효과적이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