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싱 마스터 - 온라인 커머스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이종구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처럼 개인이 온라인에서  돈 벌기 쉬운 시절이 없다는 말. 여기저기서 자주 듣는다. 

온라인쇼핑이 대세가 되면서 그만큼 상품 소싱, 마케팅, 고정비용 등 진입장벽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아마 많은 일반인들은 작년 신사임당과 창업다마고치의 성공을 보고

나도 한번 해볼까 생각해본적 한두번씩 있을 것이다.


저자는 20여년 이력중 반은 직접 창업한 회사를 운영하며 수백억 매출을 올렸고

나머지 반은 GS리테일, 티켓몬스터에서 일하며 특히 소셜커머스 성공신화를 만든 경험이 있다.

본인이 업체에서 일을 하며 성공해 왔음에도 지금 온라인 시장은 개인 사업자에게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를 크게 세가지로 꼽아보자면


첫번째, 오늘날 온라인 커머스 환경에서 승자의 원칙은 

경쟁력 있는 상품과 화제성을 만드는 메세지, 파급능력을 갖는 것인데

점점 기업이 개인을 따라잡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 고객은 스스로 상품력과 가격을 직접 판단할 능력을 갖추게 됐고, 문화적 수준이 높아졌다. 

그러면서도 고객의 트렌드는 수개월이 멀다시피 변한다.


두번째는 개인사업자도 제 3자 물류, 디자인/마케팅 아웃소싱, 공유오피스 등 고정비를 줄일 수 있어, 라이프해킹 상품, 니치 마켓등에 역량과 비용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세번째는 전세계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는 알리바바, 라쿠텐, 아마존 등이 있어 

얼마든지 노력을 통해 상품 소싱은 가능하게 된 점이다. 

또한 로컬 검수/물류대행 업체등 서비스가 있어 시간과 리스크를 줄여준다.


하지만 사업환경이 좋더라도 성공은 수익이 있어야 가능하다.

여기서 저자는 잘 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무리 환경이 조성되고 잘 팔아도 앞으로 빠지고 뒤로 깨져서 남는게 없다면 헛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챕터 2,3에 나온 정보들은(로컬/국제 박람회 정보, 현지 도매업체 소싱, 브랜드 소싱 하는 방법등)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들어간 정보들이라 해외 소싱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것 같다.


반면 아직 그쪽 분야는 경험해본 적이 없는 나에게는 

온라인 시장 환경의 변화를 언급한 첫번째 챕터가 가장 흥미로웠는데, 

 - 무명 브랜드가 매출비중이 늘어난 이유

 - 소비 피라미드 모양이 삼각형에서, 위, 아래만 늘고 중간이 들어간 형태로 변하면서 생긴 변화 

  (어정쩡한 브랜드 소멸, 일회용 브랜드, 저가 브랜드-자라,유니클로..., 블랭크코퍼레이션)

 - 업의 본질에 집중하는 곳 선호

개인적으로 2,3장 소싱 정보보다 유익했다.




#마케팅 #해외소싱마스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20-01-10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