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회계 노트 - 숫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하룻밤에 끝내는 회계 입문서
구니사다 가쓰노리 지음, 김정환 옮김, 김영기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인문계를 나온 관계로 회계에 관해서는 기본적인 상식조차 없는 나로써는 이 책을 알게 되면서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틀은 잡힌 것 같다. 그러나 사실 회계 부분은 너무 어려운 분야라 책을 다 읽고서도 흐름 정도만 파악한 상태이지 제대로 알게 되었다고 말하기는 조금 난감한 상태이다.

 

책은 대기업을 다니던 딸이 친구와 쥬얼리 가게를 차리게 되면서 매장을 오픈시 부터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통해 아버지에게 조언을 구하면서 답문형식으로 내용이 전달되어 정말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부분이 그나마 쉬운형식으로 용어 또한 쉽게 설명되어져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회계의 기초 상식이 없다면 사실 접근하기 조금은 어려운게 사실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예가 아닌 일본의 예로 들어져있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부분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으나 대신 매장을 운영하면서 현금의 흐름이나 손익계산, 재무, 고정비용과 유동비용등의 흐름정도는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이 책은 회계에 대한 아주 애매한 경계에 있다. 회계에 대해 기초적인 상식이 없는 사람이면 흐름정도를 파악하기는 쉬운 책이나 어느정도 상식을 가지고 회계에 대한 전문적인 상식을 원한다면 이 책으로 분명 부족한 부분이 아주 많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용어나 흐름정도는 알 수 있었지만 회계에 대한 책이 홍보하는 것 만큼의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나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이 아쉬웠것이 사실이다.

 

책을 읽으면서 단순 눈으로 보여지는 흑자가 다가 아닌 돈의 흐름을 잘 봐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회계에 대한 기초상식이 아예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먼저 읽고 다음 단계인 회계에 대한 전문적인 책을 좀 더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겹게 이 책을 한번쯤은 읽어봐도 좋을 듯 하다. 그러나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것에는 조금 어렵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접해보지 못한 아주 생소한 분야를 알게되어 좋았고, 회계라는 어려운 분야를 다시 한번 진지하게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회계라는 것이 어려운건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깨닫께 되어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었다.

 

회계에 아주 초보적인 기초 상식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지만 그렇지 않고 회계에 대해 깊은 이해와 자료를 원한다면 이 책은 분명 부족한 부분이 있어 다른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