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살기 5년차 혼자살기 시리즈 1
다카기 나오코 글.그림, 박솔 & 백혜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성인이 되어 부모곁을 떠나 혼자 살아본다는 것은 모두의 꿈이다. 최근에는 많이들 부모 곁을 떠나 실제로 혼자살아가는 세대도 많지만 개인적으로 나만해도 시집을 가지전에 집을 나가 혼자 산다는 것은 생각도 못 해 본일이다. 그래서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한 적잖은 로망이 있다. 깨끗하고 아담한 집에서 내가 좋은 소품들로 인테리어를 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눈치 안보고 생활하며 100% 내 컨디션을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 이런 공간을 누구나 꿈을 꾼다. 그래서 나는 혼자살기 5년차라는 책제목을 봤을 때 부러움과 동경 그리고 혼자서도 잘 살아갈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다.

 

이 책은 아주 작고 아담한 사이즈로 책속에는 작가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로 되어있다. 한국책과는 달리 오른쪽에서부터 책장을 넘기게 되어 있어 챙피한 이야기지만 페이지를 보지않고 무의식정으로 왼쪽에서 페이지를 넘기면서 보다가 스토리가 많지않아 고개를 가우뚱하다가 서너장을 넘기고서야 페이지를 확인하고 책을 제대로 보기 시작했다. 이 책속에는 혼자는 여성의 로망을 그려놓은 것이 아닌 정말 혼자사는 사람의 리얼리티를 그대로 보여줬다. 정해진 돈에 맞춰서 집을 구하는 것부터, 아플 때, 본가에 다녀올 때, 혼자살면서 장을 보는 노하우나 무서움 그리고 자유로움까지 정말 누구나 꼭 한번쯤을 경험을 했을 범한 그런 이야기들을 거짓 없이 보여준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동감이 갔던 부분은 혼자서 음식점에서 밥먹기와 혼자살면서 느낄 수밖에 없는 공포였다. 혼자서 식당에 들어가 점심을 먹기가 쉽지 않은데 그런 감정상태를 너무나 잘 보여주고, 뉴스나 신문에서 조금만 안좋은 소식을 접하면 집에 들어가기가 무섭고 대문이나 우편함에 이상한 문자나 체크가 되어있다면 더욱더 공포에 휩싸이게 되는 어쩔수 없이 혼자 살아가는 두려움을 보여준다.

 

독립과 자유는 본이이 잘 지킬때만이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아주 어려운 과제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독립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으며 언제가는 꼭 한번 나도 독립을 혼자서 자립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