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들여다보다 - 동아시아 2500년, 매혹적인 꽃 탐방
기태완 지음 / 푸른지식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적으로 동물보다는 식물을 좋아한다. 식물 중에서도 어릴적 부터 유독 꽃을 좋아해서 내 나이의 친구들보다 식물의 이름이나. 꽃 이름을 많이 알고 있다. 이런점에 작가와 많이 닮아있어 책을 읽기도 전에 작가에게 친근감이 생겼다.

 

 

 

동아시아 2500년, 매혹적인 꽃 탐방이야기... 작가는 이 책을 펴내면서 대학시절 강희안의 ‘양화소록’과 문일평의 ‘화하만필’을 읽고 언젠가 나도 이 같은 책을 펴내고, ‘양화소록’의 소략함과 ‘화하만필’의 두서없음을 보안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사실 작가가 이야기한 저 두권의 책을 읽어보지는 못했자만 작가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서 그런지는 몰라도 책을 읽으면서 부실하다거나, 두서없지 않았고, 좋은 사진과 좋은 글 그리고 그에 맞는 좋은 그림이 있어 개인적으로 너무나 좋았다.

 

 

 

책은 동백꽃으로 시작해서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로 마무리를 짓는다. 책속에 담겨져 이있는 꽃 대부분이 내가 알고 있는 꽃이어서 조금 아쉬움은 있었지만 그 반면에 내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꽃이어서 책속에 소개되어지는 한시와 꽃이야기를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아름다운 꽃의 사진과 그에 맞는 시 한편 그리고 그 꽃을 그린 멋진 그림 한폭이 너무나 잘 어울려져 눈도 즐겁고, 마음도 즐거우며 배움이 한가득한 책이다. 꽃에 담긴 이야기와 서식지, 꽃의 생태뿐만 아니라 꽃에 담겨진 아름다운 시가 있어 조금은 어려웠지만 즐겁게 읽었다.

 

 

 

이제 곧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온다. 봄이 오면 책에서 소개되어지는 많은 꽃들을 실제로 볼 수 있게 된다. 목련으로 시작해서 진달래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들국화까지 그 외 너무나 많은 꽃들 이 아름다운 꽃들을 보면서 나는 기태완 작가가 써준 ‘꽃, 들여다보다’를 종종 생각할 것 같다. 그리고 나는 꽃들과 함께 이 책을 또 꺼내어 알고 싶었던 꽃을 더 공부할 것이다. 다음에는 이 책속에 담겨져있는 곷보다 더 많은 다른 희귀한 꽃 이야기을 들어보고 싶다.

 

 

 

책 표지부터 붉은색으로 만들어져 꽃을 연상하게 만들어주고, 그 속에는 아름다운 꽃이야가 한가득 있어 봄내음이 나는 책이다. 서점에 가장 많은 자리를 점령하고 있는 자기개발서가 아닌 순수 식물을 대상으로 이렇게 좋은 책을 만들어 주어서 너무나 좋았고, 읽는 내내 참으로 즐거웠으면 책 제목 처럼 책 속에 있는 꽃을 한참동안 들여다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