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다는 말 - 진화의 눈으로 다시 읽는 익숙한 세계
이수지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자연스럽다.. 참 많이 사용하는 말이 아닐까 싶은데요. 굉장히 좋은 의미로 자주 사용하곤 하잖아요. 인위적이거나 억지스럽지 않은.. 모든 것에 어울리는, 그리고 순리를 따른다는 의미..? 그런데,, 조금 다르게 이야기하는 과학도서 한 권을 만났답니다. 자연은 답을 알지 못한다? 진짜 문제는 과학주의가 아니라 자연주의라고 하는데요. 많은 이들의 상식을 깨뜨리는, 뭔가 살짝 위험한 이야기 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궁금하더라고요. 도대체 왜? 어떤 이유로 이런 주장을 아는 걸까요?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자연은 잘못된 건가요? 아니면 자연스러운 것이 잘못된 걸까요? 제목 하나만으로도 다양한 질문을 하게 만드는 과학도서였는데요. 읽으면서 너무나도 충격을 받았답니다. 하지만 논리적이고 신선한 이야기에 너무나도 즐거웠답니다. 충격적인데 즐거웠다? 뭔가 이상한가요? 살짝만 알려드릴까요?





어떤 행동이 자연 상태에서 관찰된다는 사실로 그 행동의 정당성, 나아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을까? 이를 논리학에서는 '자연주의 오류' 또는 '자연에 호소하는 오류'라고 한다. 오류인 까닭은 무엇일까?

p.23


우리는 흔히 이런 이야기를 하잖아요. 자연스러운 것이 좋은 거다! 자연스럽게 행동해라!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이죠. 자연은 질서정연하고 논리적이고 규칙적이라는 생각 때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모두가 가지고 있는 자연에 대한 무한한 믿음과 긍정의 결과일 듯합니다. 그런데, 너무나도 당연하게 사용하던 말과 생각들이 오류라고 하네요. 오류는.. 뭔가 크게 잘못된 거 아닌가요?


무언가 존재한다는 것과 그것의 가치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자연에 존재한다고 해서 그것이 존재할 만한 가치라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점은 우리는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라는데요. 자신이 알고 싶은 것만, 그리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네요. 바로 확증 편향..!!  공격성은 자연에 존재하지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니까요. 공격성은 남성의 본성이라 생각하지만, 일부 동물은 암컷이 더 공격적이거든요. 우리는 모두 장님이었군요.



그렇다면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나쁘다..! 이 말은 어떨까요? 정말일까요? 성관계의 자연스러운 목적은 출산이라는 전제하에서 피임은 신의 뜻을 거스르는 자연스럽지 않은 것이 되는데요. 특정 종교에서 피임을 부정하고 반대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하네요. 아니, 피임도구를 금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월경주기를 피하는 자연피임은 허용된다고 하네요.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고통받고 힘들어하는 여성들에게는 피임이 나쁜 걸까요?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동성애는 어떤가요? 아직도 많은 사람들과 종교와 국가에서 인정하지 않는 관계가 아닐까 싶은데요. 자연스럽지 않다는 이유로.. 하지만, 많은 동물들이 동성 간에 다양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자연스럽다고 해야 할까요? 그 밖에도 공격성은 남자의 본성이라는 생각, 남자는 여자보다 공감을 못한다는 생각, 남자가 여자보다 수학을 잘한다는 생각, 침팬지만으로 대변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주장들까지.. 이 모든 것들에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자연스럽다고 하지만, 자연은 그렇지 않거든요.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하죠? 





누군가에게는 불편하고 누군가에게는 반갑겠지만, 우리 모두에게는 해방의 경험이다. 앎의 지평이 확장되고 그 안에서 서로를 깊이 이해하게 된다는 의미에서의 해방.

p.201


이렇게나 날카롭고 지적인 충격은 오랜만이라서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네요.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나만의 상식을 이렇게나 처참하게 무너뜨리는 그녀의 주장은 너무나도 논리적이고 반박 불가네요. 하지만, 여전히 자신만의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은 인정하지 않겠죠? 여전히 자신들의 주장이 옳다고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인간 중심의 시선을,, 자신들만의 시선을,, 나와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자세를.. 이 책의 이야기처럼 완전히 뒤집지는 않더라도 조금은 귀를 기울이고 마음을 열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자연스럽다는 말.. 참 위험한 것이었네요. 언제나 조심스럽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또다시 놓치고 살아온 것들을 깨닫게 됩니다. 오늘부터 조금 더 조심하고, 조금 더 생각하고, 조금 더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익숙하지만 낯설게 보는 연습도 함께 말이죠. 재미나게 읽으면서 멋지게 한방 제대로 맞을 수 있는 과학도서.. 추천드립니다. 당신은 절대 자연스럽지 않을 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