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지음, 데이비드 폴론스키 그림, 박미경 옮김, 아리 폴먼 각색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 필독서였던 안네의 일기. 사실 세계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나치를 피해 비밀 아지트에 숨은 유태인 가족 이야기. 이렇게만 기억하는 책이었지만, 이번에 다시 만나보니 단순히 역사 이야기가 아니더라고요. 공포와 궁핍이라는 전쟁의 진짜 모습, 몸도 마음도 불안한 사춘기 소녀의 감정들.. 그림이 있는 그래픽 노블이라서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던 책을 만났답니다.

 

 


예쁘장한 미모로 남학생들의 온갖 관심을 받는 13살 여학생의 비밀 일기장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있을까요? 짝사랑하는 남자아이 이야기가 있을까요? 누군가에게 고백받은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요? 뭐든지 차분하고 완벽한 언니와 비교하는 가족들에 대한 불만? 사춘기 소녀의 공상과 고민들일지도 모르겠네요.

전 세계 수백만 사람들에게 공개된 한 소녀의 일기장이 있었는데요. 그녀의 일기장에도 이런 이야기들이 하나 가득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이야기가 함께 들어있었네요. 아프고 슬프고 무서운 이야기들이..


 

 

 

1942년 13번째 생일을 맞이한 안네에게 비밀 친구가 하나 생겼답니다.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속마음을 털어놓을 비밀 친구, 바로 작은 일기장 키티였는데요. 하지만, 키티에게 해 줄 수 있는 이야기는 평범하지만은 않았네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사춘기 소녀의 이야기였지만, 2차 세계대전을 앞둔 독일이었고 그녀는 나치가 억압하는 유태인이었거든요.


모두가 아시다시피 비밀 아지트에 숨은 안네와 그녀의 가족들. 누군가에게 들킬지 모른다는, 한순간에 잡혀갈지도 모른다는 숨 막히는 공포와 불안! 그런 분위기 속에서 지내야만 했던 하루하루의 이야기들이 담겨있었는데요. 모든 것이 부족하고 불편하고 어려웠던 시간 속에서 견디어내야만 했던 그녀! 감수성 예민하고 몸도 마음도 심란한 사춘기 시절도 보내야만 했던 그녀! 얼마나 답답했을까요? 얼마나 무서웠을까요? 감히 상상하지 못하겠네요.?


 

 

탁월한 역사가 앨빈 로젠펠트는 <홀로코스트의 종말>에서 ”아돌프 히틀러 본인을 제외하고 당대의 누구보다 나치 시대를 잘 알리는 사람은 안네 프랑크일 것이다“라고 말했다./p.154




역사 속의 사건도 아니었고, 숫자로 남겨진 기록도 아니었지만.. 안네의 일기에는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이 담겨있네요. 인간이 경험한 진솔한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답니다. 그 어디에서 찾아볼 수 없는 그런 이야기들이었죠.

살짝 아쉬웠던 건 그래픽 노블에서 모든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아낼 수는 없었다는 것이었네요.? 그래도 안네의 생각과 감정을 다양한 그림으로 표현했기에 또 다른 느낌과 공감이었던 거 같아요. 이번 기회에 원작으로 다시 만나봐야겠네요.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