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바이크의 발자크 평전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푸른숲 / 199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당신의 삶과 그 삶 속의 행동들을 연계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으신가요? 마음 내키는 대로 살아오셨기 때문에 할 이야기가 아무것도 없으시다고요? 그럴 리는 없습니다. 당신의 행동 하나, 여러분의 생각 한 줌, 오늘 내뱉은 말 한마디에는 당신의 삶과 경험과 지식이 담겨있을 거라 저는 생각거든요. 

 

좁고 좁은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도 그러한데,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은 어떠할까요? 그들의 능력, 그들의 성취, 그들의 성공에는 분명 무언가 있지 않을까요? 아니 있어야만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평전'이라는 글이 바로 한 인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이야기라고 하네요.

 

 

유럽 사실주의 문학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한 인물. 프랑스 소설가이자 비평가, 기자, 인쇄업자인 '오노레 드 발자크'. 바로 그에 대한 이야기가 하나 가득 담겨있는 책을 만났는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놀라운 인문 인사이트를 받고 있는 TV 프로그램 '알뜰인잡'의 김영하 작가가 추천해서 인기를 얻는 책이더라고요. 발자크! 과연 그는 어떤 인물이기에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는 걸까요?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작품을 썼길래 이렇게 특별한 평전이 나온 걸까요?

 

 

 

 

제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발자크는 누가 봐도 천재가 아니었을까 하는 점이었어요. 하지만, 시대를 앞서나간 불운한 천재라고 칭하고 싶네요. 누구보다 감이 좋았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이었지만, 조금 성급하고 살짝 미흡했던 발자크! 그리고, 너무 훌륭한 선견지명이었기에 실패와 실패를 거듭한 천재였거든요.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그의 도전이 하나쯤은 성공했으면 하는 응원을 하게 되더라고요. 남들이 하면 엄청난 성공을 하는데.. 에휴

 

하지만, 그의 타고난 불운 덕분에.. 그리고 다행히 문학적 천재이기도 했기 때문에 그의 열정과 재능은 문학에서 피어납니다. 사업은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발자크의 문학은 오직 발자크만이 할 수 있는 것이었기에 우리는 다행이네요.

 

 

사실 그의 작품을 한 편도 만나보지 못한 1인으로써 평전부터 만나는 것이 괜찮을까 고민이 많았던 만남이었는데요. 다른 평전과 달리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많은 분들 평가들! 그리고 발자크의 삶 자체가 특별하고 독특하다는 소문들! 가장 중요한 것은 츠바이크의 발자크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있다는 추천에 용기를 냈었답니다.

 

책을 읽고 나니 모든 이야기에 동의하게 되네요. 책도 그렇고 그의 삶도 흥미롭고 재미나네요. 그리고, 저자의 발자크 사랑이 듬뿍 담긴 책이 맞네요. 사랑은 전염된다고 하잖아요. 저도 발자크를 살짝 사랑하게 된 거 같아요. 이제부터 그의 저서들을 하나하나 만나보지 않을까 싶네요. 평전에 실린 이야기들을 떠올리며 말이죠.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