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만 모르는 진실 특서 청소년문학 29
김하연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를 위해서는 약간 용기와 작은 첫걸음이 필요하답니다. 조심스럽게 건넨 말 한마디, 다정하게 내민 손길, 상대방을 향한 관심..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참으로 어려운 것이 바로 이런 태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점점 삭막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더욱더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요? 

 

'내 죽음에 책임이 있는 너희에게' 라는 무서운 부제가 붙은 이야기! 안타까운 이야기였지만, 한걸음 나아가게 하는 성장소설이었는데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청소년 베스트셀러 <시간을 건너는 집>의 작가 김하연 신작. 기대하면서 만나봤답니다.

 

 

나는 눈을 감고 허공에 몸을 맡긴다. 그리고 생각한다. 엄마, 날 좀 데리러 와./p.8


 

개교한 지 2년째인 신도시의 고등학교. 만우절 전날 거짓말처럼 한 여학생이 옥상에서 뛰어내립니다. 언제나 조용했지만 그냥 눈이 머물게 되는 아이, 제갈윤.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런 선택을 하게 되었을까요? 그녀가 죽음을 선택한 지 6개월이 지난 11월. 아무도 모르던 비밀이 폭로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내 죽음에 책임이 있는, 엔지 시네마 부원 네 명에게 각각 편지를 보냅니다. /p.12


 

학교 오픈 채팅방에 죽은 제갈윤이 등장해서 엄청난 비밀을 폭로합니다. 자신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는 이야기. 유일하게 함께 했던 엔지 시네마 동아리 친구들의 책임을 묻는 편지를 공개했거든요. 죽은 이가 나타났다? 숨겨진 비밀이 있었다? 난리가 납니다. 수군수군.. 학생들 사이에서도, 부모들 사이에서도, 교장선생님도, 담임이었던 나현진 선생도 수군수군! 그들 모두가 비밀을 가지고 있었거든요. 너만 모르는 진실!

 

 

사람 사이에 벌어지는 문제들은 대부분 솔직하지 못한 데서 시작하지. /p.71


 

동아리 친구들에게 보냈다는 4장의 편지 내용들은 진실일까요? 교장실에 제보된 사진들은 누가 보낸 걸까요? 윤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인가요?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하는 걸까요? 진실 찾기가 시작됩니다. 담임이었고 동아리 지도교사였던 나현진 선생은 4명의 학생들을 한 명씩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그날 밤의 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발뺌만 하는 성규, 윤과 비밀리에 사귀었다가 헤어진 우진, 엄마들의 친분 때문에 어쩔 수없이 윤의 단짝이었던 소영, 집이 같은 방향이라 동아리 끝나고 함께 걸었던 동호까지.. 그들 모두 하나씩 비밀을 감추고 있었답니다. 사소한 다툼 때문에 밀려 넘어지면서 죽은 윤의 엄마 사건에 대한 비밀! 윤이 학교 옥상에서 뛰어내린 사건에 대한 비밀!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작은 진실들!

 

 

변화는 생각보다 쉬웠다. /p.181


 

모든 매듭이 풀리고 진실이 밝혀지면서 모두가 조금씩 변화를 합니다. 엄격한 교칙에 묶여있던 학교도 학생들을 위한 학교로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진실을 마주할 용기가 없었던 아이들도 이제 졸업을 하면서 새로운 용기를 향해 나아가려고 합니다. 변화는 엄청난 용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었어요. 약간의 용기와 작은 첫걸음이 필요했을 뿐이었나 봅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그 약간의 용기와 작은 발걸음이 너무 힘들었다는 거에요. 조금만 일찍 알았다면... 하지 못했던 말 한마디, 내밀지 못했던 손길, 보려 하지 않았던 마음.. 이것들이 모여 크나큰 아픔으로 남았거든요. 또 다른 아픔이 오지 않길 바라봅니다.

 

 

한 사람의 죽음을 남은 사람들의 진술로 퍼즐 맞추듯이 완성되는 이야기였어요. 누군가에게나 벌어질 수 있던 사건들.. 아니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순간에 대한 청소년 소설이었는데요. 뒤늦은 깨달음은 한 뼘 더 성장하게 만들어주지만, 조금 더 일찍 안다면 후회 없이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이에게 건네고 싶은 추천도서였답니다. 아니, 우리 모두에게 추천하고픈 이야기였어요.

 

 

출판사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