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윌북 클래식 첫사랑 컬렉션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강명순 옮김 / 윌북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MG_1245.jpg

 

얼마 전에 기이한 체험을 했어요. 책 한 권을 읽다가 졸음이 몰려와 잠깐 누웠는데요. 분명히 자고 있는 거 같은데 계속 책을 읽고 있더라고요. 무슨 내용인지 머릿속에 들어오지는 않는데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살면서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살짝 신기하면서도 이게 뭔 일인가 살짝 무섭기도 했는데요. 그 책이 바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었답니다. 베르테르의 뛰어난 감수성에,, 그의 아름다운 사랑의 찬가에,, 아니면, 괴테의 글 솜씨에 푹 빠져있었던 게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도 꿈속 독서를 이어갈 수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IMG_1247.jpg

 

막상 떠나오고 보니 마음이 이렇게 편안한 것을. 내 소중한 친구여, 사람의 마음이란 정말 믿을 게 못 되는군! 헤어진다는 건 상상도 못 할 만큼 소중한 너의 곁을 떠나왔는데도 이렇게 기쁘다니 말이야! /p.9


 

친구 빌헬름에게 자신의 소식을 전하는 편지 형태로 진행되는 이야기였는데요. 그래서인지 좀 더 솔직하고 좀 더 진솔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듯하더라고요. 친한 친구에게 털어놓는 속마음을 그대로 볼 수 있었거든요. 새로운 동네 이야기, 동네 사람들 이야기, 자신의 근황.. 살짝 수다쟁이 베르테르 덕분에,, 아니 감수성이 풍부한 그의 글 솜씨에 푹 빠져버릴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리고, 역시 젊은이들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재미난 화제는 연애 이야기인가 봅니다. 지금이나 그때나 다를 게 없네요..

 

IMG_1249.jpg

 

대화를 나누는 동안 나는 그의 까만 눈동자에서 눈을 뗄 수 없었어. 그의 생기 있는 입술과 상큼한 뺨에 완전히 홀려 버린 거지. 오죽하면 그의 말을 듣고 있다가 가끔 말을 놓칠 정도였다니까. /p.39


 

완전히 푹 빠져버렸나 봅니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민감한 성격의 베르테르 답네요. 순수하고 정열적인 젊은이의 짝사랑 열병에 무수한 아름다운 표현들이 나오는데요. 예전에 알았다면 연애할 때 써먹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는 짝사랑이었답니다. 아름다운 여인, 로테에게는 이미 약혼자, 알베르트가 있었거든요. 잊어버려야 하는 사랑이었지만, 잊을 수 없는 그의 마음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하지만, 사랑은 집착이 되고, 집착은 슬픔이 되어.. 결국에는 베르테르의 죽음까지 이르게 되는데요.

 

IMG_1246.jpg

 

자살은 나약함의 결과로 볼 수밖에 없어요. 고통스러운 삶을 꿋꿋이 견뎌내기보다 그냥 목숨을 끊는 편이 더 쉽다고 생각해서 그런 거니까요. /p.86


 

나약함의 결과라면서 비난했던 베르테르였지만, 그 역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과 신분제도나 직장 내 괴롭힘 같은 사회적 고통을 이겨내지 못했군요. 그래서인지 많은 청년들이 이 소설을 읽고 베르테르처럼 푸른 연미복에 노란 조끼를 입었다고 하네요. 게다가 너무 공감한 나머지 자살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하는데요. 많이 들어보셨을 '베르테르 효과'가 바로 여기서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저 역시 읽으면서 베르테르가 친구 빌헬름이 아닌 저에게 편지를 보내는 듯한 느낌도 들고, 제가 베르테르가 되어 로테를 향한 짝사랑의 아픔을 겪는 듯하더라고요. 그래서 꿈에서까지 책을 읽었나 봐요. 세계문학의 대표도서답게 지금 읽어도 공감할 수 있고 풍부한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고전소설이었어요. 단, 조금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너무 빠져들면 위험하니까요!!

 

IMG_1250.jpg

 

깔끔한 표지와 색상으로 출간된 윌북 출판사의 첫사랑 컬렉션을 전부 만나봤네요. 세계고전문학 중에서 첫사랑이라는 하나의 테마로 모인 책 들이었는데요. 하지만, 모두가 다른 첫사랑이었어요. 아름다운 재회도 있었고요. 가슴 아픈 추억도 있었고요. 잊지 못하는 아픔도 있었네요. 여러분의 첫사랑은 어떠한 가요? 아마도, 첫사랑 컬렉션을 읽으면 미흡하고 부족했기에 더욱 아련한 첫사랑이 문득문득 떠오르지 않을까 싶네요. 멜랑꼴리해지는 기분.. 살짝 추천해 봅니다.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