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 수업 -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스타트업 17
최민영 지음 / 생각의힘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TART UP’이라고 쓰여있는 깃발을 흔들고 있는 유니콘이 웃고 있는 빨간 표지가 눈에 확 띄는데요. 표지의 그림이 조금 재미나 보이지 않나요? 무슨 여행사 단체 관광 가이드 같아 보이지 않나요?? 경제나 기업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스타트업, 유니콘 기업이라는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스타트업'은 설립한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 기업이고요. '유니콘 기업'은 어느 정도 성공한 스타트업이랍니다. 성공한 유니콘이 스타트업들과 함께하는 기업 투어 느낌이 드는 책.. 재미나 보이지 않나요? ㅋㅋㅋ

 


 

똑똑, 문을 두드리자 창업가들은 사업을 싹 틔우고 키워 가는 과정에서 겪은 고민과 좌절 그리고 성취를 들려줬습니다. 그 속에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가는 '혁신가의 생각법'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p.10


 

아마 제가 책표지를 제대로 읽은 듯하네요. 17개의 성공한 스타트업 기업 창업자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이었거든요. 한겨레 신문사 기자가 한동안 연재했던 스타트업 창업자 인터뷰 코너 '최민영의 혁신 탐구생활'이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된 것이었답니다.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일들을 앞장서서 시작했던 이들의 기록. 도전, 계획, 좌절 그리고 성공까지.. 분명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고, 목표가 될 그런 이야기들이 담겨있을 듯하네요. 혁신가의 생각법!! 정말 멋있는 표현이지 않나요? 저도 살짝 배워보려고요. 창업할 아이디어도 부족하고 용기도 없고 물론 돈도 없지만요..ㅋㅋ

 


 

우리가 잘 아는 ‘당근 마켓’의 창업자 김용현 대표의 이야기도 있더라고요. 많이 알려졌다시피 판교에서 사내 중고거래 게시판에서 착안해서 시작한 중고거래 사업이었는데요. 대한민국 전국뿐만 아니라 이제는 영국에도 진출했다고 합니다. 대단하네요. 하지만, 김용현 대표의 고민과 도전은 계속인가 봅니다. 사업의 안정적인 안착에 뒤따라오는 조직의 거대화.. 그리고 비효율성에 대한 고민! 회사의 경영자는 힘드네요. 하지만, 도전하고 성공하고 성장하는 재미가 분명 있을 듯하네요. 이게 바로 스타트업의 매력인가 봅니다.

 


 

막상 시작해 보니 그 길이 쉽지는 않아요. 그럴 때면 ‘안 어려운 거면 누군가가 했겠지. 그 어려운 걸 내가 해낸다’라고 생각하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있습니다. /p.240


 

그 밖에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올룰로, 빈집 재생 프로젝트 다자요, 동대문 시장의 디지털화 딜리셔스 등등 17개의 스타트업과 17명의 창업자가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요. 하지만, 똑같은 이야기는 하나도 없네요. 그들의 이력도, 사업을 시작한 계기도, 관심 분야도, 전공 분야도, 실패 경험도.. 한마디로 성공하기 위한 공식 매뉴얼은 없나 봅니다. 각자 자신의 앞에 있는 숲도 지나고 강도 건너고 동굴도 통과해야 하나 보네요. 아쉽네요. 안타깝네요. 그냥 따라가면 되는 줄 알았는데 말이죠..ㅎㅎ

 


 

도전과 실패에 관대한 사회, 창업자의 실력을 인정해 주는 사회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p.267


 

하지만, 이들에게 공통점이 있었답니다. 그건 바로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이 아닐까 싶어요. 대한민국의 대표 스타트업 80곳을 조사해 보니 절반 이상이 고학력이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이것은 아직 부족한 대한민국의 부족한 모습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 출신이든, 여성이든, 명문대가 아니든.. 새로운 세상을 위한 도전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거니까요. 알다시피 사회의식과 제도는 항상 늦기 마련입니다. 먼저 나아가는 이들과 앞으로 나아갈 이들을 위해 많은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아마 많은 이들에게 이 책을 읽고 다양한 도전을 해보길 바라봅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