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똑똑 세계사 시리즈
제임스 데이비스 지음, 김완균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경제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몇 년 전에 있었던 금융 위기에서 채무 불이행으로 우리에게 친근한 IMF 구제금융을 받았던 나라로 기억하실 수도 있으실 듯하고요. 문화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당연히 그리스로마 신화를 떠오르실 듯도 합니다. 아니면, 최근에 있었던 올림픽과 연관해서 올림픽 성화를 채화하는 그리스의 올림피아가 떠오르는 분도 계실 듯하네요. 지금은 강대국도 아니고 세계 문화의 중심지도 아니지만, 그리스의 엄청난 역사와 문화는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유산이랍니다.

 

 


 

고대 그리스가 남긴 유산들에 대한 이야기! 어렵고 복잡한 책들은 머리만 아프게 하니까 연구자나 학자들에게 양보하고요. 우리는 쉽고 재미난 것들만 모아놓은 지식백과로 만나봅시다! 사실 이번에 만난 책은 아이들을 위한 세계사 어린이 백과사전으로 출간된 시리즈라는데요. 해적, 로마, 이집트에 이어 이번에 출간된 고대 그리스를 만나보았는데요. 중요 포인트들이 재미나면서도 정확하게 들어있어서 저도 보면서 아하!를 외쳤답니다. 옆에서 초등 아이도 슬쩍 같이 보다가 어느새 가져가버렸더라고요. 그래 바로 너를 위한 어린이 백과사전이란다! ㅋㅋ

 

 


 

괴물 미노타우로스가 살던 미로 궁전 크노소스가 있던 크레타섬에서 시작된 고대 그리스 문명의 미노아 문명, 아무런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암흑기, 그리고 본격적인 고대 그리스의 시대인 고졸기, 고전기, 헬레니즘 시대까지.. 그 중심에 있는 그리스인들의 정치와 문화, 생활, 종교, 외교, 경제활동 이야기들이 백과사전답게 소개되고 있답니다. 이렇게 써놓으니 어려워 보이나요? 재미난 캐릭터들과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 이해도 잘되고 눈에도 잘 들어온답니다. 책 내용을 하나하나 다 보여드릴 수도 없고 답답하네요!! ㅋㅋ

 

 


 

그중에서 하나만 소개해드릴게요. 얼마 전에 끝난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억하시죠.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역시 세계인의 축제답게 한순간 한순간 환호도 하고 눈물도 흘리고 행복해하면서 다 같이 지켜본 행사였네요. 바로 이 올림픽이 바로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스포츠 행사였다고 하네요. 레슬링, 권투, 달리기, 창던지기, 멀리뛰기를 비롯해서 이 5가지를 모두 다하는 고대 5종 경기까지!! 올림픽의 시초가 고대 그리스인 것은 알았지만, 이렇게 종목까지는 모르셨죠?? 역시 지식백과사전답지 않나요?

 

 


 

하나의 주제에 대해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보면서도, 중요한 내용만 쉽고 재미나게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답니다. 아이들을 위한 세계사 어린이 백과사전이라는 테마에 아주 충실했던 거 같아요. 이번에 출간된 것까지 4권이 국내에 소개된 듯한데요. 시리즈답게 좀 더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와서 전집으로 구비하면 좋을 듯하네요. 초등학교 친구들에게 슬쩍 보여주면 재미나게 읽을 듯한 어린이 백과사전 시리즈 도서! 이런 책은 좋습니다!! ㅎㅎ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