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척추
은상수 지음 / 북레시피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리를 삐긋하고 엉덩이가 저려오면서 자신도 환자가 되어본 은상수 원장이 결심하고 정리한 허리전문 건강서적을 만나보았답니다. 아니, 만났다기보다는 제가 선택을 하였답니다. 예전부터 허리관련 책을 찾고 있었거든요. 평소에는 관심은 1도 없는 곳이긴 하지만, 삐긋하는 순간 그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는 바로 허리잖아요! 아침에 일어나다가 삐긋, 양말 신다가 삐긋, 허리 숙이다가 삐긋,,, 정말 삶의 질이 확 떨어지더라구요. 아시죠? 어떤건지.

 

 

이 책은 전문적인 의학서적이라기 보다는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책이라고 보시면 될듯 해요. 허리 디스크가 대표적인 다양한 척추 질환들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자가 견인법이나 허리 수술 후 관리법, 자가 진단법, 예방을 위한 운동법 등등. 척추에 관한 모든 것이 한권의 책이 포함된 느낌이었어요. 그렇다고 어려운 전문서적이 아닌, 다양한 일러스트과 사진들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훌륭한 책이었답니다. 앞으로 10년간 이보다 더 좋은 척추 책은 없을 거라고 장담하고 있으니, 뭔가 책장에 있으면 도움이 될듯하지 않나요?

 

 

사실 디스크 증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다른 척추 질병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책에 나온 수술이라든지 관리법 같은 이야기들과 치료법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었답니다. 제가 관심있는 부분은 예방을 위한 운동법이었어요. 의학서적이라고도 볼수 있었지만, 운동법에 대한 설명이 정말 잘 되어 있더라구요. 운동자세 그림은 물론이고, 호흡이나 주의할 점까지.. 완전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었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그나마 간당간당하게 하던 운동도 그만두었기에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책 보면서 허리 운동부터 하면 될듯 싶어요. 게다가 전문가가 알려주는 운동법이니 완전 효과적이겠죠?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제 의지더라구요. 그래서 책 제목도 ‘매일 척추’인거 같더라구요. 매일매일 꾸준히 해야만 예방할 수 있다는 거죠! 속성 단기 코스는 존재하지 않더라구요. 쉬운게 없는 세상인 것을 새삼 다시 느껴봅니다. 그래도 운동은 노력하면 그대로 돌려줄테니 그나마 다행이겠죠? 책에 나온 운동법들을 어제부터 하나씩 따라해보고 있는데요. 크게 어렵거나 힘든 운동이 아니지만, 하나하나 찾아가며 하느냐 시간이 걸리긴 하네요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