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토리 재팬 클래식 플러스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임희선 옮김 / 북스토리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오쿠다 히데오. 처음 이 사람을 본 건 공중그네였다. 그 때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하는 작가도 있구나.’라며 감탄과 흥미를 모두 충족시켜주었다. 아마도 안 된다고 막아섰던 일에 대해 대신 나서서 해준 마나부라는 캐릭터가 꽤나 강렬했던 것 같다. 잡식과 편식을 왔다갔다 하는 책 읽기는 그의 책도 보게 만들었다. 그런 그의 책을 읽다보니 지금은 <방해자>라는 책도 섭렵을 하게 되었다. 그것도 꽤나 재미있게 읽었다. 그런데 못 읽은 책이 있었으니 그 책이 바로 <걸>이었다.

사실 이런 소재의 책에는 흥미가 없었던 건 사실이다. 잘못 풀어내면 답답한 이야기가 될 것이리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에 대해, 그리고 이전에 남아있었던 여자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모든 엄마는 엄마가 되기 이전에 여자였다.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다른 이들을 위해 고생하며 여자는 엄마가 되어 간다. 그런데 여자는 결혼해도, 엄마가 되어도 늘 소녀스러움이 남아있다고 하지 않는가. 그것에 대해 작가의 고민이 묻어난 책이었다. 엄마도 여성으로서의 고민을 가지고 있다. 그것을 우리는 모르는 척, 이해하지 못하고 지내왔다. 그리고 ‘언제까지 외면할 수 있을 것 같아?’라고 질문을 던져주는 책이 바로 <걸>이라는 작품인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나도 엄마를 바라보았다. 예전 앨범에서 본 것 같은 외모는 더 이상 남지 않은 것 같다. 그저 씩씩하게 보였고, 커다랗게 보였다. 그런 그녀에게서 소녀의 감성을 느낄 때가 있다. 바로 책을 읽을 때이다. 여전히 책을 좋아하고, 여행 프로를 보며 즐거워 하고 예쁜 것에 시선을 빼앗기는 엄마. 아직 남아있는 소녀감성을 가끔 느끼게 된다. 이 책 뒤에 쓰여있는 글을 정통으로 이해하게 된 것이리라. 이제는 내가 그녀를 보듬어야 한다. 소녀감성이 무뎌지지 않도록 말이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도 아직 남은 소녀감성을 불태우며 살아가길 바란다. 이것이 작가가 바라는 이 책의 집필의도리라 추측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